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문 CEO 보면 기업 경영문화 보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손현진 기자] OO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재벌가 인사의 빈소.

주변에 일렬로 늘어선 수많은 화환과 진행요원들 사이로 낯익은 인사들이 드나든다. 고인의 마지막 길을 떠나기 전 인사를 오는 CEO들이다.
24시간이 모자란 CEO들이지만 장례식은 반드시 챙겨야 할 자리다. 고인에 대한 예우를 최우선 덕목으로 한국 문화의 특성상 장례식장에 누가 오고 누가 오지 않았다는 소문은 곧 기업의 도덕성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다 보니 CEO들도 많은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다.

◆'가문 전통' 중시 꼭 참석= 주요 인사의 장례식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기업인들은 범 LG가 오너들이다. 구본무 LG그룹 회장을 비롯해 허창수 GS그룹 회장, 구자홍 LS그룹 회장 등은 가장 먼저 조화를 보내고, 직접 장례식장에 참석해 고인의 유족과 인사를 나눈다.

범 LG가가 장례식에 많은 신경을 쏟는 이유는 대대로 내려오는 가풍 때문이 많은 영향을 미쳤기 때문으로 보인다. 예로부터 인화를 중시했던 LG가문은 개인적인 행사에서도 다방면에 걸쳐 경영계 인사 가족들과의 교류가 깊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그룹은 이건희 회장이 지난해 두 전직 대통령 장례식장에 참석하는 등 간간히 모습을 드러내긴 하지만 대부분 장례식에는 아들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사장을 보내는 경우가 많다.

삼성이나 범 LG가 그룹 오너들은 조문을 할 때에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그룹 사장단과 별도로 개별 조문을 하는 편이다. 시간을 맞추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같이 갈 경우 외부의 주목을 끌어 자칫 장례식장의 분위기를 망칠 수 있다는 배려 차원에서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등은 그룹 사장단이 함께 조문을 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룹 사장단이 함께 조문해 그룹 차원에서 고인을 애도한다는 뜻을 전달하기 위해서라는 설명이다. 회장이 조문 오기 전에는 그룹 임직원들이 장례식장에 먼저 도착해 사전 정지작업을 벌이는 모습을 목격할 수 있다.

◆평균 조문시간 10~30분= CEO들의 평균 조문 시간은 10~30분 내외가 대부분이다. 대부분 CEO들은 줄을 서 있는 조문객 행렬을 깨지 않기 위해 함께 줄을 서는 경우가 많다. 대기시간을 제외하면 통상 5~20분 정도의 조문시간을 갖는다.

단,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은 예외로 분류된다. 보통 조문이 마무리 되는 저녁 늦은 시간에 도착해 1시간여 넘는 시간을 머문다. 재계 3~4세대와 절친한 사이인 정 부회장은 친구이자 선후배의 부모님 등 가족 장례식장에는 친구 명의로 참석해 유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을 건네는 것을 도리라 여기고 이를 지키고 있으며, 조문 후 식당으로 자리를 옮겨 소주를 한잔 걸치며 친구를 위로하곤 한다.

반면 그룹 계열사 전문 경영인들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단독으로 빈소를 방문하는 것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통상 재벌가 장례식은 가족장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전문 경영인들은 계열사 사장단 또는 경제단체 회장단 자격으로 조문을 한다.

◆오실 때 연락 주세요= 한편, 장례식장은 예의를 우선시 하는 분위기라 유가족들도 조문객들을 맞이하기 위해 많은 신경을 쓴다. 따라서 조문객들이 미리 조문시간을 알려준다면 시간에 맞춰 상주들을 맞이할 수 있으나 이러한 절차를 생략하고 방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본의 아니게 상주가 자리를 함께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이로 인해 어떤 장례식장에서는 유가족 전원이 참여해야 하는 고인의 입관식 시간대에 조문객이 몰리는 바람에 상주측에서 조문객을 맞다가 입관식장에 들어가지 못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재계 관계자는 "향후에도 경제계 원로들의 별세소식이 잇따를 것으로 보여 장례식장을 찾는 CEO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을 것"이라면서 "장례식 분위기에 해가되지 않도록 그에 맞는 예절과 절차를 지켜주는 문화가 정착됐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채명석 기자 oricms@
손현진 기자 everwhit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