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B금융지주 회추위 내일 구성..회장선출방식 변화여부 관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KB금융지주 회장추천위원회(회추위) 구성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회추위가 회장 선임방식을 종전 방식대로 후보군을 자체적으로 정할지 아니면 자문위원회나 공모 등의 방식을 도입해 변화를 꾀할 지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2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KB금융은 오는 30일 12명의 이사진 중 사외이사 9명만으로 회추위를 구성해 회장선출작업에 돌입한다.
회추위가 회장선출 방식에 변화를 주지 않는다면 예전의 경우를 비춰볼 경우 회추위 구성 후 약 10일 이내 인터뷰 후보군이 구성되고 20여일 후에는 최종 후보자(쇼트 리스트) 및 인터뷰 대상자 통보, 그리고 1개월 10일 이내 최종 인터뷰 및 회장후보가 선임된다.

황영기 전 회장의 경우 최초 회추위 구성은 2008년 5월 30일이었으며 인터뷰 후 회장후보 선임은 7월 3일 결정났기 때문에 1개월 3일이 소요됐다.

불공정 선임논란으로 강정원 회장후보 사퇴를 야기한 지난해 일정도 10월 29일에 시작해 12월 3일 회장후보선임절차를 마쳤기 때문에 1개월 4일만에 모든 절차가 종료됐다.
이 경우 최근 금융계 일각에서 떠도는 6.2지방선거 낙선자에 대한 정부 보은인사차원의 'KB지주 회장 세우기'는 사실상 불가능하게 된다. 회추위 구성 후 후보군 구성없이 시간만 끌 경우 정부의 눈치를 보고 있다는 비난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회추위가 자문단 구성이나 공모절차 도입을 결정한다면 회장선임은 상당기간 지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아직까지 회장선임절차를 바꾸는 문제가 논의된 바 없다"며"회장선임절차를 변경하는 것은 회추위의 고유권한으로 30일 회의에서 어떤 결정을 내릴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KB금융은 이미 지난 2월 지주 사외이사를 선출하기 위해 사외이자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한 바 있는데다 공정성 논란으로 이미 한바탕 홍역을 앓았기 때문에 회추위가 종전의 방식을 고수하지 못할 것이란 전망도 힘을 얻고 있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회장선임 투명성 논란에 새로 선임된 사외이사들이 상당한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외부자문단 구성이나 공모 등을 전격 도입하지 못하더라도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한 모종의 조치가 내부적으로 논의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박성호 기자 vicman1203@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