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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는 전기차로 가는 중간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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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퍼트 슈타들러 아우디 회장 인터뷰... 고급차 시장 성장 전망도

[아시아경제 이정일 기자]
아우디가 신형 A8을 선보이면서 고급차 시장에서의 선전을 다짐했다. 루퍼트 슈타들러 아우디 회장(사진)은 "아우디가 독보적이며 차별화된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한 초석이 바로 새 A8이다"고 밝혔다. 루퍼트 슈타들러 회장을 만나 아우디의 향후 전략을 들어봤다.

- A8 하이브리드도 나오나?
▲ 그렇다. 아우디는 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 중이고, 봄쯤에는 이에 대한 발표가 있을 것이다. 디젤 하이브리드는 아니다. 우리는 Q5 하이브리드에 리튬이온 기술을 적용했다.
- A8의 4기통 버전도 만들어 팔 생각인가?
▲ 그것은 엔지니어가 아니라 고객에게 달렸다. 나는 4기통 A8을 운전해봤다. 그러니 가능은 하다. 하지만 고객은 12기통 버전도 요구할 것이다. 현재의 A8에서는 199g/km버전을 만들었지만 고객들을 유혹하지는 못했다.

- 그 외에 연구 중인 환경기술로는 무엇이 있나?
▲ 무게를 덜어내고 디젤과 FSI기술을 더 발전시키는 것이다. 아직 연비를 개선할 여지가 남아있다. 사실 새 A8의 평균 연료소모는 20% 개선된 것이다. 하지만 아우디를 친환경차 브랜드로 만들 것은 아니다. 규제는 만족시키겠지만 우리는 야망이 있는 브랜드이기도 하다.

- 전기차는 어떤가?
▲ 하이브리드카는 전기차로 넘어가기 위한 중간 단계다. 하지만 이것이 5년, 10년, 20년 후의 일인지는 알지 못한다. 다음 단계는 이에 대해 훨씬 많이 연구하는 것이다.
우리는 전기차의 성능을 최대로 끌어내야 한다. 성능은 우리가 감성적으로 어필하는 수단이므로 아주 중요하다. 전기구동은 콰트로의 가능성을 높여주기도 한다. A1 컨셉카에 적용된 것처럼 뒤 차축을 구동시킬 수도 있고 e-트론처럼 4개의 인-휠 모터를 쓸 수도 있다. 사실 2012년 말에는 e-트론을 소량 생산하고자 한다.

- VW그룹이 포르쉐를 흡수한 것은 영향이 있을까?
▲ 아우디는 포르쉐와 관계없이 명확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으며 전략 또한 명쾌하다. 엔지니어들은 이제 포르쉐와 많은 협의를 한다. 아우디는 그들 없이도 꾸려나갈 수 있지만 함께하면 더 좋아질 것이다.

- 미국에서의 생산 계획은?
▲ 장기적으로는 미국에서 차를 만들 필요가 있지만 시장에 적합한 모델이라야 한다. 만든 차중 80~90%를 유럽으로 다시 수입해 와야 한다면 이치에 맞지 않는다.

- 현재 아우디의 상태는?
▲ 2010년에 다시 한 번 성장할 것이다. 그 폭은 시장상황에 달렸다. 하지만 2012년까지는 2007년의 판매 수준을 되찾을 수 없을 것으로 본다. 하지만 아우디는 탄력을 받았고 제품도 적절하다.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 고급차 시장은 다시 성장할 것이다. 그 시절이 돌아 올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큰 싸움이 되겠지만 그것이 시장의 섭리다.

기사 제공 : 월간 오토카코리아 www.iauto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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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일 기자 jay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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