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간 다져진 신뢰·파트너십 수주 원동력
$pos="C";$title="대우조선해양, 원유운반선 5척 수주";$txt="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오른쪽)과 마누엘 비센테 소난골 회장이 지난 20일(현지시간)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원유운반선 5척 건조 계약식에 서명한 후 악수하고 있다.";$size="550,412,0";$no="2010022110105006994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대우조선해양(대표 남상태)이 16만t급 원유운반선 5척을 수주했다.
총 계약금액은 약 4000억원에 달하며, 오는 2011년 중순부터 2013년 초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계약한 원유운반선은 길이 274m, 폭 48m, 높이 24m에 평균 15.4노트의 속력으로 운항할 수 있는 선박이다.
이번 계약은 대우조선해양과 소난골의 오랜 신뢰 관계가 이뤄낸 결과물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지난 1995년 대우조선해양에 처음으로 해양 플랜트를 발주했던 소난골은 지금까지 12건의 해양 프로젝트를 비롯해 3척의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및 5척의 원유운반선을 장기간 발주하는등 대우조선해양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1997년 IMF 경제위기 당시에도 소난골은 수주가뭄으로 어려움을 겪던 대우조선해양에 대형 유조선을 발주하면서 도움을 준 바 있다.
지난해 3월에는 당시 미국 소난골의 CEO였던 밥티스타 무혼고 숨베씨가 거제시 명예시민으로 뽑힌 바 있다. 이번 원유운반선 계약식에 소난골 해운?홀딩스의 회장 자격으로 참석한 숨베씨는 앞으로도 대우조선해양에 지속적으로 선박을 발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올해 총 9척 11억달러 상당의 선박과 해양플랜트를 수주했다.
향후 유가 상승으로 발주가 예상되는 심해 유전개발용 해양플랜트와 유조선, 벌크선 등 상대적으로 양호한 시황을 보이는 선박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강화해 올해 목표인 100억달러를 달성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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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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