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 건설사, 중동서 최저가 전쟁 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국내 플랜트·건설업계가 연초부터 중동에서 최저가 입찰 전쟁을 펼치고 있어 출혈경쟁을 염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 얀부 신규 정유공장 10개 프로젝트 중 3개 프로젝트의 응찰업체 마감 결과 삼성엔지니어링(치요다 컨소시엄)이 코커 유닛(Coker Unit) 프로젝트에 참여업체 중 최저가인 12억달러를 써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20억달러 선으로 추정되는 예상금액의 반값을 조금 넘는 수준이다.
크루드 블록(Crude Block) 프로젝트의 최저가 응찰업체는 현대건설로, 10억달러를 써냈다.

이밖에 가솔린 블록(Gasoline Block)은 스페인 TR이 최저가 23억달러에 응찰한 것으로 나타났다.

얀부 신규 정유공장 건설 프로젝트는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정유회사인 아람코와 코노코필립스가 하루 40만 배럴 규모의 정유 공장을 짓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만 66억달러에 달한다. 국내 8개 플랜트·건설사들은 총 5개 패키지에 나눠 지난달 최종 입찰에 참여하며 수주 기대를 걸어왔던 곳이다.
국내 업계는 이번 입찰전을 계기로 중동지역에서 국내 업체끼리 '제 살 깎아 먹기식 수주전'을 벌일 것이란 염려가 크다. 국내 일감이 줄어든 상황에서 연초부터 수주 목표 달성을 위해 최저입찰제 방식으로 경쟁을 부추기는 해외 일감 수주전에서 과감히 반값 수준으로 응찰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동 발주업체들 역시 한국업체들의 이런 상황을 노려 국내외 업체를 무더기로 초청한 후 최저가 경쟁을 부추긴 후 단가를 낮추는 악순환을 되풀이 할 가능성이 크다.

김민형 건설산업연구원 박사는 "중동지역은 선취로 발주가 되다보니 공사금액 변경이 안되고 공사기간이 변경될 가능성이 크다"며 "현장에서 인력확보도 어려운 상황이라 향후 이런 부분들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