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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제3연륙교 착공 밀어부치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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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인천시가 타당성 검토도 시작하지 않은 '제3연륙교 착공을 밀어부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시는 12일 주요사업보고에서 인천경제자유구역 영종~청라지구간 총연장 7km 가량의 '제3연륙교'를 조기 개통하겠다는 계획을 재천명했다.
이달 시작되는 타당성 조사 용역이 내년 6월에야 끝난다. 하지만 시는 민간제안사업 경제성 검토 등을 미리 해 놓고 용역 종료 동시에 착공해 2014년 6월에 건설을 마친다는 계획을 밝혔다.

당초 '제3연륙교'는 최근 활기를 잃고 있던 영종ㆍ청라지구의 개발 활성화의 '키(Key) 포인트'로 여겨지는 기반시설이었지만 지지부진한 상태였다.

영종지구의 경우 최근 분양된 아파트들이 줄줄이 분양에 참패해 LH공사의 토지 공급 입찰이 줄줄이 무산되는 등 개발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결국 서울과 멀었기 때문이었다. 청라지구도 인천공항까지 한시간 가까이 걸려 투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제3연륙교가 개설되면 영종지구는 서울과 시간적 거리가 30~40분 이내로 줄어들고, 청라지구도 인천공항이 20분 내에 들어와 개발에 큰 호재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지난 2006년 경남기업 등으로부터 민간제안서를 접수한 후 꾸준히 추진 중이다.

영종ㆍ청라 지구 개발을 주관하고 있는 LH공사도 토지 공급 당시 분양가에 제3연륙교 비용을 포함시키는 등 사실상 '필수적인 기반 시설'로 여기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제3연륙교'는 과다ㆍ중복 투자 논란이라는 벽에 부딪힌 상태였다.

인천공항고속도로가 매년 1000억원대의 적자를 보는 등 통행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지난해 10월 인천대교까지 개통됐는데 여기에 다리를 하나 더 놓는다는 것은 과다ㆍ중복 투자라는 것이다.

국토해양부, 기획재정부 등이 이런 논리로 반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감사원 중재하에 기간관 협의를 통해 이달부터 내년 6월까지 1년 6개월간 국토연구원이 타당성조사용역을 진행한 후 추진 여부를 결정하기로 하고 이달부터 용역이 시행될 예정이었다.

이같은 상황에서 시가 새삼 '2014년 6월 조기 개통' 입장을 천명하고 나선 것이다.

시의 조기 개통 입장 천명의 배경에는 우선 현재 영종ㆍ청라지구 개발이 중대한 '고비'에 놓여 있다는 판단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2013년 입주 예정인 영종하늘도시 건설업체들에게 2014년 제3연륙교 개통은 미분양 해소 등 '가뭄에 단 비' 역활을 해 줘 결국 향후 택지 조성 및 밀라노디자인시티 등 개발 프로젝트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청라지구도 지지부진한 외자 유치를 촉진시켜 '국제금융업무단지' 및 로봇랜드 조성 사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게 된다.

또 최근 영종하늘도시 건설사들이 지난 2007년 공동택지를 공급받을 때 토공과 인천시가 제3연륙교 건설을 약속했지만 이를 위반했다며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준비 중인 것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개최도 시의 '조기개통' 밀어부치기의 명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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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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