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산 장뇌삼 가려낼 ‘SSR분자마커’ 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림청 산림과학기초연구사업 통해 강원대 최용의 교수팀 결실

우리나라 장뇌삼을 가려내는 ‘SSR분자마커’가 개발됐다.

산림청은 10일 임업기술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중국산과 우리나라산 산양삼(장뇌삼)을 구분할 수 있는 SSR분자마커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산림청이 지원하는 산림과학기초연구사업을 통해 강원대학교 최용의 교수팀이 한국산 산삼의 마이크로세틀라이트(일명 SSR) 분자마커를 이용, 두 나라의 장뇌삼을 정확히 가려낼 수 있는 분자마커가 처음 선보인 것이다.

최 교수팀은 우리나라산 산삼으로부터 약 126개의 SSR유전자 단편을 얻어내 거기서 만들어진 프라이머로 PCR(DNA 증폭기)을 분석한 결과 4개의 SSR마커에서 한국산과 중국산 장뇌삼을 가려낼 수 있었다.

분석에 쓰인 한국산 산삼은 강원도 정선에서 캤고 장뇌삼은 강원도 양양군에서 받았다. 또 비교대상이 되는 중국산 장뇌삼은 연길서 사들여 시료로 썼다.
결과 한국산 산삼에서 뽑아낸 126개의 SSR마커 중 4개가 중국산과 남한산 잔뇌삼을 구분할 수 있는 새 마커로 확인됐다.

한국산 산삼과 장뇌삼은 비싸게 거래돼 값싼 중국 장뇌삼이 우리나라산 장뇌삼이나 산삼으로 둔갑돼 팔리는 사례가 있어 소비자피해가 우려돼 왔었다.

삼전문가는 “국내에선 우리 고유 산삼의 보존·증식을 위한 노력이 활발히 펼쳐지고 있다”면서 “이런 국내산 산삼은 장뇌삼 품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장뇌삼을 심는 땅 면적 또한 전국적으로 넓어지고 있어 산양삼의 품질관리가 잘 이뤄지면 가장 높은 산림소득사업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

산림청 관계자는 “산양삼 품질관리를 위해선 국내산 장뇌삼을 쉽게 가려낼 수 있는 마커개발이 필요한데 이런 국내산 산양삼을 구분할 수 있는 분자마커개발은 장뇌삼산업 발전에 큰 보탬을 줄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