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증시에 부는 '저PBR株' 열풍…바이오 업종 관심 솔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증시에 부는 '저PBR株' 열풍…바이오 업종 관심 솔솔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부가 국내 상장사들의 기업가치가 높이기 위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추진하면서 국내 증시에 저 주가순자산비율(PBR) 열풍이 불고 있다. 특히 고평가 성장주로 분류되던 바이오 업종에서도 저PBR 종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내 상장사 중 바이오, 진단 사업 등을 영위하는 50개 상장사의 평균 PBR은 전날 종가 기준 6.5배 수준이다. 국내 증시 평균 PBR인 1.05배보다 6배 이상 높은 수준이다. 대표적 성장주로 꼽히는 바이오 관련주는 PBR 등 밸류에이션이 높게 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PBR이 가장 높은 종목은 뷰노(36.5배), 루닛(30.59배) 등이다. AI시장의 성장이 글로벌 트렌드로 자기매김하며 의료진단 인공지능(AI) 종목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어 싸이토젠(25.5배), 알테오젠(25.23배), 제이엘케이(17.33배), 펩트론(12.1배) 등 주로 바이오 기업들이 고PBR 영역에 속했다.


반면 일반 바이오 기업보다 현금성과 재무구조가 좋고 실적이 탄탄한 바이오 진단 기업들의 PBR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집계됐다.


전날 집계한 50개 기업 중 진단기업으로 가장 높은 PBR을 보인 기업은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로 4.59배 수준이다. 바이오 기업 평균보다 낮은 수치다. 특히 씨젠, 랩지노믹스, 엑세스바이오 등 진단키트 기업들은 조사 대상 기업 중 가장 낮은 PBR을 나타냈다.

PBR 1.18배인 씨젠 은 분자 진단(PCR) 국내 1위 기업으로 멀티플렉스 기술력에 강점을 가진 곳이다. 씨젠은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와 기술공유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을 발표했다. 차세대 PCR 데이터 관리 및 분석을 포함한 공동 의료 혁신 연구를 위해 의료 부문에서 미래 협업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효과적인 치료와 예방의 토대가 되는 정확한 조기 질병 진단을 제공함으로써 의료 생태계 개선을 목표로 한다.


랩지노믹스 의 PBR은 1.12배로 NGS 유전체 분자 진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최근 국내 최초로 미국 100위권 규모의 중대형 클리아랩을 인수하며 미국 진출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국내 진단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클리아랩 원가율 개선 및 신규 진단 서비스 제공을 계획하고 있다. 또 자금 여력을 기반으로 하반기 클리아랩을 추가 인수할 전망이라 국내외에서 안정적인 현금흐름 창출이 기대된다.


엑세스바이오 의 PBR은 0.47배로 팜젠사이언스를 최대주주로 두고 있는 글로벌 체외진단키트 개발 업체다. 최근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인 '큐라페이션트(CuraPatients, Inc.)'의 지분을 확보해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진출을 본격화하고 있고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큐라페이션트는 AI 기반의 SaaS(Software-as-a -Service) 솔루션 보유 기업으로 미국 연방 정부가 부여하는 FedRAMP 인증에서 미국 내 헬스케어 기업 중에서는 유일하게 'High' 및 'Agency Wide' 등급을 확보한 바 있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韓, AI 안전연구소 연내 출범…정부·민간·학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국내이슈

  •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금리인하 지연' 시사한 FOMC 회의록…"일부는 인상 거론"(종합) "출근길에 수시로 주물럭…모르고 만졌다가 기침서 피 나와" 中 장난감 유해 물질 논란

    #해외이슈

  •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 '단오, 단 하나가 되다'

    #포토PICK

  •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 용어]"가짜뉴스 막아라"…'AI 워터마크'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