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보다 내년이 더 뜨거울 엘오티베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진공 기술 기반 국내 유일의 건식 진공펌프 제조사
반도체에서 태양광·이차전지 등 분야로 진출 확대

엘오티베큠 본사 1층에 전시된 제품들의 모습. 사진=유현석 기자

엘오티베큠 본사 1층에 전시된 제품들의 모습. 사진=유현석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12일 경기도 오산에 자리한 엘오티베큠 본사. 면적 1만4360평에 지어진 본사의 1층 생산시설에는 수많은 부품과 제품이 줄지어 있었다.


코스닥협회 주관으로 열린 기업설명회(IR)로 방문한 엘오티베큠은 최근 행복한 비명을 지르고 있다. 태양광 산업의 성장 등으로 공장 가동률이 월에 따라서 100%를 초과하기도 해서다. 특히 내년에 대한 기대감도 컸다. 박진홍 엘오티베큠 부사장은 "내년은 태양광 매출의 호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반도체까지 더해져 더 높은 실적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엘오티베큠은 국내 유일의 진공 기술에 기반을 둔 건식 진공펌프를 제조해 판매하는 업체다. 반도체 공정 등에서 필요한 진공 환경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2002년에 출범한 엘오티베큠은 2005년 코스닥시장에 입성했다. 올해 상반기 매출액 2322억원, 영업이익 29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5.8%, 162.5% 증가했다. 특히 영업이익의 경우 지난해(298억원) 수준에 근접했다.


엘오티베큠의 장점은 안정적인 매출이다. 장비 기업의 특성상 투자 사이클이 지날 때마다 매출 감소가 있다. 하지만 엘오티베큠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이차전지 등으로 사업영역을 다각화해서 매출 공백을 줄였다. 여기에 주기적으로 보수와 교체 수요까지 발생한다. 2019년 1502억원이었던 매출액은 지난해 3742억원으로 증가했다.


엘오티베큠이 최근 신바람을 내는 분야는 태양광이다. 올해 상반기 실적에서 태양광 분야가 차지하는 매출액 전체의 절반이 넘는 1220억원이다. 하반기에도 비슷하거나 더 많은 매출 비중을 기록할 전망이다. 김진섭 상무는 "생산량을 계속 늘리고 있지만 수요를 맞추기 어려울 정도"라며 "내년에도 올해 혹은 그 이상 수준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최근 주춤하긴 했지만 반도체도 여전히 기대되는 분야다. 엘오티베큠의 진공펌프는 전공정부터 후공정까지 들어간다. 내년부터 반도체 투자가 다시 증가하면서 수혜가 예상된다.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는 내년 세계 팹 장비 투자액이 올해 대비 15% 증가한 97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반도체 재고 조정이 마무리되고 고성능 컴퓨팅(HPC), 메모리 분야에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여기에 고객사 다변화 가능성도 있는 만큼 매출이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박종석 상무는 "글로벌 반도체 투자 계획에 따라 미국, 유럽, 일본 등의 설비투자 규모가 커지고 있다"라며 "국내 반도체 업체의 투자로 수주 기대감도 크다"고 설명했다.


이차전지도 기대하는 분야다. 최근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설비투자도 늘고 있다. 특히 친환경 수요 증가로 이차전지 공정 내 진공펌프 적용이 확대되는 추세다.


엘오티베큠은 꾸준한 연구개발로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김호식 엘오티베큠 부회장은 "과거에는 반도체 분야로만 제품을 납품했지만, 이제는 태양광,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등으로 사업을 다각화했고 효과가 나오고 있다"며 "좋은 결과를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