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존 매장은 잊어라"…패션업계 부는 '공간 비즈니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판매 목적에서 벗어나 차별화된 경험 제공

패션업계에서 ‘공간 비즈니스’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과거 판매만 담당했던 오프라인 매장이 참여형 클래스와 전시를 할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하면서 브랜드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통로로 활용되는 것이다.


종로구 효자동의 아모멘토 플래그십 스토어 [사진제공=아모멘토]

종로구 효자동의 아모멘토 플래그십 스토어 [사진제공=아모멘토]

AD
원본보기 아이콘

7일 업계에 따르면 디자이너 브랜드 아모멘토는 지난 2일 종로구 효자동에 약 100평 규모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고 한 개 층을 브랜드 아카이브 존, 인스톨레이션 전시 공간, 라운지 등으로 꾸몄다. 쇼핑뿐 아니라 방문 고객이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공간을 마련했다.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비스킷도 오프라인 매장을 쇼핑, 카페, 클래스, 전시 등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설계했다. 용산구 경리단길에 있는 오프라인 매장은 한쪽에선 쇼핑을, 한쪽에선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가 한꺼번에 제공되고 있다. 전시 공간엔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협업물이 진열돼 고객들의 눈을 즐겁게 한다. 전시물은 한 달 단위로 바뀐다. 비스킷은 오프라인 매장을 고객들이 쉬어가는 아지트 공간으로 만든다는 방침이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소비자 발길이 준 오프라인 매장이 탈로를 모색한 결과로 풀이된다. 실제로 미국 백화점 업계도 코로나19 이후 다양한 서비스를 갖춘 소형 문화 공간으로 오프라인 매장 변신을 시도했다. 미국 의류 유통업체인 노드스트롬이 소형 로드숍 매장인 노드스트롬 로컬을 출점하고 고객들에게 의류 피팅, 스타일링 등의 패션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최근 삼정KPMG는 ‘빅블러 시대와 유통업계 넥스트 비즈니스(Next Business)’를 발간하고 유통업계에 부는 새로운 바람으로 공간 비즈니스를 꼽기도 했다. 논문에 따르면 오프라인 매장은 온라인에 고유의 판매 기능을 뺏기면서 일률적인 스토어 형태에서 벗어나 다양한 포맷을 지닌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유통업계는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어떻게 더 많은 물건을 파느냐’가 아닌 ‘어떻게 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있다"면서 "공간 비즈니스는 오프라인 업계가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전략으로 떠올랐다"고 분석했다.





이서희 기자 daw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유명 인사 다 모였네…유재석이 선택한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국내이슈

  •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반려견 대환영' 항공기 첫 운항…1천만원 고가에도 '전석매진'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해외이슈

  •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PICK

  • "없어서 못 팔아" 출시 2개월 만에 완판…예상 밖 '전기차 강자' 된 아우디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