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U, 이르면 다음주 美와 전기차 보조금 문제 합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익명 EU 당국자 "논의 합의 다가가고 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전기차 보조금 문제로 촉발된 갈등을 봉합하기 위한 유럽연합(EU)과 미국의 합의안이 이르면 내주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3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은 양측이 다음주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방미를 계기로 원칙적 합의 도출을 시도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익명의 EU 당국자는 핵심 원자재와 노동, 지속가능성 등 쟁점이 합의에 포함될 수 있다며 양측간 논의가 합의에 다가가고 있는 듯 보인다고 말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EU는 이번 합의를 통해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와 동등한 수준의 지위를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IRA에 따른 전기차 세액공제를 최고액인 7500달러(약 975만원)까지 받으려면 배터리 원자재의 40%가 미국산이어야 한다. 이 비율은 2027년에는 80%까지 올라간다.


하지만 미국과 FTA를 체결한 국가에서 생산되거나 가공된 핵심 원자재는 미국산과 동등하게 취급한다는 예외 조항이 있다. FTA 체결국들은 이로 인한 문제가 상대적으로 덜할 것으로 전망돼 왔다.


EU는 미국과 교역이 활발하지만 FTA를 맺지 않았다. 이에 EU는 미국과 원자재 분야의 별도 협정을 체결해 FTA 체결국과 동일하게 예외를 적용받는 방안을 추진했다.

폭스바겐 순수 전기 세단 위장막 모델 'ID.7' [사진제공=폭스바겐]

폭스바겐 순수 전기 세단 위장막 모델 'ID.7' [사진제공=폭스바겐]

원본보기 아이콘

EU 당국자는 일단은 한 장짜리 성명 수준의 단순한 결과물이 나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중요한 건 '미국과 FTA를 체결한 다른 국가들에 비해 EU가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는 법적 구속력 있는 합의가 이뤄지는 것이라면서 원칙적 합의가 나오면 이후 수일 혹은 수주에 걸쳐 세부 내용을 구체화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IRA는 중국에 대한 미국의 의존도를 낮추고 미국 내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장려할 목적으로 지난해 여름 공표된 법률이다. IRA에 따른 미국 정부의 지출과 세금 혜택 규모는 향후 10년간 5000억달러(650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최서윤 기자 s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