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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 충전으로 5시간 가동" 수소지게차 실증한다

최종수정 2022.11.30 11:00 기사입력 2022.11.30 11:00

현대모비스, 정부·지자체 주관 실증사업 주도

수소모빌리티 실증사업이 진행되는 현대글로비스 울산 KD 센터에서 작업자가 수소지게차를 이용해 작업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현대모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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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현대모비스 가 독자개발한 이동형 연료전지 파워팩이 정부·지자체가 주관하는 수소 이동수단(모빌리티) 실증사업에 투입된다. 상용차를 비롯해 건설기계, 산업 전반에서 동력원으로서 수소 활용도를 높이려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주도권을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30일 회사 측은 중소벤처기업부, 울산광역시, 현대제뉴인, 현대글로비스 관계자가 참석해 수소지게차 실증사업을 시작하는 킥오프 행사를 했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사업은 중기부와 울산시가 주관하는 것으로 현대글로비스 울산 KD센터에서 진행된다.

이번 사업에 투입되는 5t급 중형 수소지게차는 현대모비스와 현대중공업그룹 건설기계부문 중간지주사 현대제뉴인이 함께 개발했다. 5분 안에 급속 충전이 가능하고 한 번 충전으로 5시간 동안 연속 사용할 수 있다. 수소는 아직 생산량이 충분치 않고 충전인프라도 갖춰져 있지 않으나 짧은 시간 안에 충전이 가능해 중장기적으로 적합한 동력원으로 꼽힌다.


실증사업이 진행되는 글로비스 KD 센터는 울산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안에 있다. 이동식 수소충전이 가능하다. 현대글로비스가 담당하는 실증 운영 모니터링을 거쳐 주행데이터와 개선점 등이 현대모비스 의왕연구소에 실시간으로 전달된다.


이렇게 얻은 데이터로 양산형 수소 이동수단의 상품성을 가다듬고 연료전지 파워팩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안을 찾기로 했다. 당장 내년부터 정부의 신뢰성 검증기술 개발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한편 대규모 수소지게차 플릿을 운행하기로 했다.

수소모빌리티 실증사업 킥오프 행사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수소지게차 옆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김기철 현대글로비스 상무, 금영범 현대모비스 상무, 우항수 울산테크노파크 단장, 김미금 중소벤처기업부 사무관, 인정석 울산광역시 사무관, 이재훈 현대제뉴인 상무<사진제공:현대모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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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현대모비스는 최근 국내 최초로 이동형 연료전지 분야에서 국가인증통합을 얻었다. 연료전지 분야 KC 취득은 안전기준과 시험평가 과정이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회사는 한국가스안전공사로부터 인증을 받았다. 수소법에 따라 수소제조설비와 수소용품 사업자는 의무적으로 국가인증통합을 받아야 한다.


현대모비스는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이 분야에서 인증을 취득함에 따라 앞으로 정부나 민간 주도의 각종 수소모빌리티 시범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실증사업으로 제품화 검증을 끝내면 연료전지 분야에선 선도기업으로 규모의 경제도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금영범 현대모비스 연료전지사업실장은 "연료전지는 회사의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의 한 축으로 성장할 것"이라며 "수소신업 생태계를 확대 구축하는 데 일조하겠다"라고 말했다.


연료전지 파워팩은 수소를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초소형 발전기다. 연료전지스택과 냉각장치, 고전압배터리, 수소탱크 등이 합쳐진 일체형 시스템이다. 이번에 투입하는 지게차용 파워팩은 최대출력이 50㎾로 한 번 충전하면 닷새 분량(4인가족 기준)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


현재 산업현장에서 주로 쓰는 경유나 납축배터리 지게차에 비해 소음이 적고 유해물질 배출량이 현저히 적다. 드론이나 소형 산업기계는 물론 굴착기·대형 건설기계 등 산업 전반, 나아가 보조발전기, 철도·트럭, 선박·항공기 등 다방면으로 용처를 넓힐 수 있다고 회사는 강조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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