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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유튜버 3대 채널 구독자 3억명 … 미키마우스보다 큰 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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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래드와 니키, 나스티아처럼, 키즈 다이애나쇼 급성장 중
수천만달러 규모 장난감 간접광고, 라이선스 계약 등으로 사업 확장

[이미지출처=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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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정완 기자] 어린이 유튜버 채널들이 각각 구독자 1억명 안팎에 이르는 등 엄청난 규모로 급성장하고 있다.


2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어린이 유튜버 3대 채널 구독자가 3억명에 달하는 등 급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어린이 유튜버 3대 채널 중 '블래드와 니키'는 구독자 9020만명, '나스티아처럼'는 1억200만명, '키즈 다이애나쇼'는 1억400만명에 달해 총 가입자가 3억명 가까이에 이른다. 세계 개인 유튜버 구독자 1위인 '미스터 비스트'(1억1400만명), 2위 퓨디파이(1억1100만명)에 육박하는 수치다.


3명의 유튜버는 아직 10살도 되지 않았지만, 수천만 달러 규모의 장난감 간접광고(PPL)와 라이선스 계약 등으로 사업을 확장 중이다. 유튜브 유명인을 위한 전략가로 활동 중인 에이얼 비우멀은 "갑자기 유명해진 이들은 마키마우스보다 영향력이 커졌다"고 말했다.


어린이 유튜버들은 멋진 장소에서 슈퍼 히어로 의상을 입고 놀거나 장난감 차를 운전하는 모습을 촬영한다. 이탈리아, 하와이, 프랑스, 태국 등에서 해외 촬영을 하기도 한다. 부모는 보조자로 등장한다.

이들이 등장하는 콘텐츠는 '아이고'(oohs), '아'(aahs) 등 감탄사와 박수 등이 주로 나와 영어, 아랍어, 스페인어 등 외국어로 번역하기 쉬운 것이 특징이다.


장난감 회사들이 이들에게 영상 속에서 자사 제품을 가지고 놀게 하려면 7만5000달러에서 최대 30만달러(약 4억200만원) 이상까지도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자신들의 모습을 담은 인형이나 이름을 딴 독점 브랜드 장난감 등도 내세우고 있다. 이 같은 제품은 월마트나 타깃 등 미국 대형 유통업체들과 스웨덴, 몽골 등 전 세계에서 판매 중이다.


할리우드도 이들에게 관심을 보이고 있다. '블래드와 니키' 측은 애니메이션 시리즈 등 2개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수백만달러 규모의 라이선스 계약을 HBO맥스와 맺은 것으로 전해졌다. 나스티아 측은 할리우드 슈퍼스타 윌 스미스의 콘텐츠 제작사인 웨스트브룩과 함께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제작 중이며, 넷플릭스도 해당 시리즈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유튜버 가족들은 자녀들이 조만간 청소년이 되면 더 이상 아동 콘텐츠를 만들 수 없게 될 것이라는 고민이 있다. 이에 블래드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음악가 등을 꿈꾸면서 영상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블래드의 부모는 교육 등을 위해 최근 마이애미 외곽지역에 8개의 방이 있는 저택을 1250만달러(약 167억원)에 매입하기도 했다. 블래드의 아버지 세르게이 바슈케토프는 "아이들이 원하지 않는 상태에서 촬영된 영상은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 만큼 아이들이 원하면 언제든지 콘텐츠 제작을 중단할 것"이라고 했다.




김정완 기자 kjw10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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