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책과 치안 확립 동시에! … 부산시 자치경찰위원회, ‘부산 반려견 순찰대’ 운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산 반려견 순찰대’ 참가 희망자들이 선발 심사를 보고 있다.[이미지출처=부산경찰청]

‘부산 반려견 순찰대’ 참가 희망자들이 선발 심사를 보고 있다.[이미지출처=부산경찰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부산시 자치경찰위원회가 오는 10월 1일 동명대학교 강당에서 ‘부산 반려견 순찰대’ 발대식을 개최한다.


반려견 순찰대는 반려견과 함께 산책하면서 지역 방범 활동을 펼치는 시민 참여형 치안 정책으로 남구와 수영구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한다. 향후 부산시 전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위원회는 발대식에 앞서 남구와 수영구에 거주하는 반려인들을 대상으로 지난 8월 신청자를 모집해 지난 17일 선발 심사를 열었다.


심사에서는 좁은 통로에서 보호자 옆에 붙어서 따라 걷기, 외부 자극에 침착하게 지나가기, 다른 개에게 반응하지 않고 차분하게 지나가기 등을 평가해 최종적으로 25팀을 선발했다.


발대식은 순찰대의 공식적 활동 개시를 알리고 순찰대 활동 물품 제공과 순찰대원을 대상으로 신고 방법과 순찰요령 등을 교육하기 위해 마련됐다.

발대식을 시작으로 순찰대는 반려견과 함께 일상적인 산책 활동을 하면서 거주지 곳곳의 위험 요소를 살피고 위급한 상황이 벌어지면 112에 신고해 즉각적인 대응을 유도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위원회는 시범운영 지역을 관할하는 남부경찰서와 협조하여 필요한 사항을 수시로 교육하고 순찰 장소와 관련된 범죄 예측 자료를 제공하며 시범운영 기간 내내 활동 사항을 모니터링해 순찰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순찰대 활동 중 조치사항이나 건의 사항 등을 공유해 지역 치안 정책에 반영하고 시범사업 종료 후에는 효과 등을 분석해 향후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부산남부경찰서 문봉균 서장은 “지역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봉사 단체인 반려견 순찰대가 취지에 맞게 잘 운영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시민과 경찰이 함께하는 공동체 치안을 만드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용환 위원장은 “평소 눈여겨보지 않았던 일상생활 주변의 위험 요소를 적시에 발견하고 자칫 대응이 늦어져 인명구조 등에 있어 이른바 ‘골든타임’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반려견 순찰대가 큰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bsb0329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