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보험 인싸되기]식단 짜주고 운동도 추천…똑똑한 보험 건강관리 앱

최종수정 2020.11.29 14:00 기사입력 2020.11.29 14:00

댓글쓰기

[편집자주] 어려운 보험, 설명을 들어도 알쏭달쏭한 보험에 대한 정석 풀이. 내게 안맞는 보험이 있을 뿐 세상에 나쁜 보험(?)은 없습니다. 알기쉬운 보험 설명을 따라 가다보면 '보험 인싸'가 되는 길 멀지 않습니다.


[보험 인싸되기]식단 짜주고 운동도 추천…똑똑한 보험 건강관리 앱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보험업의 새로운 미래 사업으로 꼽히는 헬스케어 경쟁이 뜨겁다. 금융당국이 헬스케어 지원 규제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보험업계에서는 저마다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시장 선점을 대비하고 있다.

금융위원회가 25일 개최한 금융산업 미래 전망과 경쟁도 평가 회의에서 평가위원들은 고령화, 저금리·저성장에 따라 앞으로 노후 건강관리 상품 개발과 자산운용 기능 강화가 보험산업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당국은 내년 1월까지 추가 회의 등을 거쳐 헬스케어 등 보험산업 미래 먹거리 창출 방안 등을 발표할 계획이다.


현재 국내 보험사들 가운데 일부에선 진작부터 헬스케어 서비스, 또는 상품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메트라이프생명은 모바일 건강관리 애플리케이션 인공지능(AI) 기능으로 식단은 물론 운동관리까지 가능한 '360Health 앱 2.0'을 출시했다.

AI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식단 추천과 운동 추천 기능으로, 음식을 촬영하면 AI가 칼로리와 영양성분 등을 즉시 분석해 개인의 건강상태에 비춰 적절한 식단인지를 평가한다. 촬영된 식단 정보는 AI가 계속 기록·저장해 주간 및 월간 단위로 AI헬스리포트에 반영하고, 개인 맞춤형 식단 추천 등 식생활 개선을 위한 코칭을 제공한다.


더 나은 운동습관을 기를 수 있는 솔루션도 제공한다. AI는 사용자의 운동 빈도, 운동 시간, 운동 강도, 운동 형태 등을 파악해 어떤 부분이 부족하고 과한지를 분석한다. 이를 토대로 개인별로 최적의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추천하고 전문 트레이너의 효과적인 운동법을 알려준다.


신한생명은 언제 어디서나 건강 정보를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헬스노트 서비스를 운영중이다. 헬스노트는 고객 성별과 연령에 따라 맞춤형 질병정보를 제공한다. 40대 남성이 당뇨병을 검색하면 40대 남성의 평균 진료비용과 당뇨병 증상 및 합병증의 종합적인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방식이다.


[보험 인싸되기]식단 짜주고 운동도 추천…똑똑한 보험 건강관리 앱


AIA생명의 건강습관관리 앱 AIA 바이탈리티는 사람들이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보험료 할인과 일상 속 혜택을 제공하며 동기를 부여한다. 최근 AIA 바이탈리티의 서비스를 개편하고 유료 회원제(월 5500원)로 전환했다.


AIA생명은 바이탈리티 유료 회원에게 보험료 10% 선할인 혜택을 주고 건강습관 실천 정도에 따라 할인폭을 20%까지 확대했다.


한화생명 비대면 건강관리 앱 '헬로(Hello)'는 사용자의 건강검진 정보와 일상생활에서의 정보(활동량, 영양, 수면)를 기반으로 건강 관리 서비스와 콘텐츠를 선보인다.


사용자가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하면 과거 10년 치의 건강검진 정보를 한눈에 보여주는 동시에 건강 수준을 나이로 환산한 생체나이를 분석해 제공한다.


교보생명의 통합 고객서비스 앱 '케어(Kare)'는 성별, 연령, 키, 몸무게 등 고객의 신체정보에 따라 목표걸음 수를 제시하는 등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목표 달성 시 축하 스탬프를 발급하고 이를 포인트로 전환해 케어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이벤트에 사용할 수 있다.


또 알고리즘을 통해 건강상태, 심뇌혈관질환, 암, 치매 등 10여개 질환의 위험도를 예측하고 맞춤형 건강관리 방안을 제시해준다. 고객이 최근 10년간 실시한 건강검진 데이터를 분석해 어떤 검진 수치가 위험한지, 변화 추이는 어떠한지 등을 리포트로 작성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