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스 때도 강행했던 中 양회, 사상 첫 연기 가능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진핑, 방한·방일 일정 영향 받을 듯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ㆍ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가 사상 처음으로 연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해외순방 등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후속 일정도 줄줄이 미뤄질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린다.


18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리잔수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장은 3월5일로 예정됐던 전인대 개최 연기 안건을 전날인 17일 상무위에 제출했다. 이 안건은 오는 24일 열리는 전인대 상무위원회의에서 최종 확정된다. 이와 함께 양회의 또 다른 축인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연기도 검토되고 있다. 전인대는 1957년과 1959년, 1963년 세 차례 연기된 적이 있다. 하지만 양회가 연기되는 것은 두 대회가 비슷한 시기에 열리기 시작한 1978년 이후 42년 만에 처음이다. 2003년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ㆍ사스) 사태 때도 중국 정부는 일정 변경 없이 양회를 개최한 바 있다.

현재로서는 오는 24일 상무위에서 양회 연기가 승인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 조직법 2조는 '전인대 상무위는 전인대가 열리기 한 달 전에 개회일자와 논의안건 등을 대표들에게 통보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3월 초에 예정된 만큼 이달 초에 이미 대표들에게 회의일정 등을 통지했어야 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전인대 참석자들에게 관련 통지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양회 연기 가능성은 이달 초부터 제기되기 시작했다. 올 들어 코로나19 확산으로 상당수의 전인대 대표들이 각자 지역에서 방역업무에 몰두하는 상황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장티에웨이 전인대 상무위 법제공작위원회 대변인은 "(코로나19) 예방과 통제 업무에 집중하고 인민의 생명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시하기 위해 회의를 연기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3000명의 전인대 대표 가운데 3분의 1이 각 지방의 주요 지도자로서 방역작업 일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인민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에 놓고 이들이 방역에 집중할 수 있도록 주의 깊은 평가를 거쳐 전인대 연기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또 양회에 참석하는 대표 규모가 5000명 이상인 만큼, 이들이 베이징에 집결할 경우 안전과 방역상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현재 베이징의 방역 규정에 따라 양회에 참석하는 지방대표들 역시 14일간 격리에 들어가야 하는 상황도 감안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지난달 6일부터 10일까지 열렸던 우한시 양회와 같은 달 12일부터 17일까지 열렸던 후베이성 양회 당시 지역대표들이 우한시와 후베이성으로 이동하면서 코로나19 감염자가 크게 확산됐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양회가 미뤄짐에 따라 오는 4월께, 늦어도 올 상반기 예상됐던 시 주석의 한국과 일본 방문 일정도 영향받을 전망이다. 양회가 중국 지도부 활동의 출발점이라는 인식 때문이다. 다만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지난 15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안보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시 주석의 방한ㆍ방일 일정은 예정대로 추진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