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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보성 남해안 철도 전철화 확정…2022년 완공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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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보성 남해안 철도 전철화 확정…2022년 완공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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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김춘수 기자] 남해안 철도 중 현재 미개설 구간인 목포~보성 간의 경우 단선 비전철로 추진 중인 가운데 열차 운영의 효율성 제고 및 철도교통의 편의 제공을 위해 전철화가 절실했다.


27일 전남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목포~보성 남해안 철도 전철화 사업이 ‘사업계획 적정성’ 판정을 받아 오는 2022년 완공할 수 있게 돼 목포~부산 간 2시간 40분대 왕래가 가능해졌다.

목포~부산 간 남해안 철도 중 부산에서 순천까지는 복선 전철화가 완료 또는 공사 중이다. 경전선 광주송정~순천 구간은 전철화를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전남도는 그동안 남해안 철도 건설과 전철화 사업이 동시에 추진되도록 국회,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을 수차례 방문해 건의했다.


일반철도 건설 후 전철화 공사를 추가하면 중복 비용이 400억 원에 이르고, 동시 시공 시 B/C가 1.10으로 경제성도 확보할 수 있어 정부재정의 효율적 집행과 공사 기간 단축이 가능하다는 논리로 적극적인 설득 활동을 벌였다.

그 결과 지난해 12월 기획재정부에서 전철화 사업비 반영을 위해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대상 사업으로 확정하고, 올 1월부터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조사를 진행했다. 애초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1506억 원을 요구했으나, 조사 결과 설계비 등 72억 원이 조정된 1434억 원이 적정한 것으로 검토됐다.


앞으로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2020년 하반기 일반철도와 전철화를 동시에 시공, 2022년 말까지 완료하고 2023년 개통될 예정이다. 민선 7기 김영록 도지사의 공약으로 채택된 대규모 SOC 사업이 결실을 보게 된 것이다.


현재 무궁화호 기준으로 목포에서 부산까지 6시간 33분이 소요되지만 사업이 완료되면 2시간 40분대 왕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동 거리와 소요 시간이 단축돼 영·호남 문화 교류와 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김영록 도지사는 “목포에서 보성까지 전철화가 이뤄져 해남, 강진, 장흥, 진도, 완도 등 도민들이 양질의 철도교통 서비스 혜택을 누리게 됐다”며 “앞으로 순천까지 복선 전철화와 전라선 익산~여수 고속철도, 서해안철도 건설 등도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3년 남해안 철도가 부산까지 연결되기 위해서는 경전선(광주~순천) 구간 중 ‘보성~순천’ 우선 전철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전남도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기본설계비 등 추가 확보를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




호남취재본부 김춘수 기자 ks76664@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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