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프리카돼지열병 한강 이남으로…김포서 세 번째 발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주일 사이 세 번째 발생…백신과 치료 약 없는 치사율 100%
농식품부 살처분 범위 확대, 3km 내 농장 사육 돼지 살처분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경기도 파주에서 김포로 확산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3일 오전 김포의 한 양돈농장에서 모돈(어미돼지) 네 마리를 정밀 검사해 아프리카돼지열병을 확인했다고 23일 전했다. 일주일 사이 세 번째 발생이다. 이 전염병은 지난 17일 경기도 파주시, 18일 경기 연천군에서 연이어 발병한 바 있다.


이번 발병은 한강 이남에서 발생한 첫 사례다. 김포 농장은 먼저 확진된 파주 농장으로부터 약 13.7㎞, 연천 농장으로부터 45.8㎞ 각각 떨어져 있다. 이 때문에 치사율 100%에 이르는 이 병이 남하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김포 농장은 모돈 180마리를 포함해 돼지 1800마리를 기른다.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행동지침(SOP)'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농장으로부터 500m 이내 농장에서 사육되는 돼지를 살처분하도록 규정한다. 하지만 농식품부는 살처분 범위를 확대해 3km 내 농장에서 사육되는 돼지를 살처분하고 있다. 이 농장 반경 500m 내에는 이 농장을 포함해 세 곳에서 돼지 2700마리를 사육한다. 범위를 3㎞를 넓히면 농장 여덟 곳에서 약 3275마리를 기른다.


방역 당국은 해당 농장에 초동방역팀을 투입해 사람·가축·차량 등을 이동 통제하고 있다. 소독 등 긴급 방역 조치도 실시 중이다. 김포 농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점관리지역인 시·군 여섯 곳에 포함된다. 중점관리 지역에 있는 농장은 3주간 다른 지역으로 돼지를 반출할 수 없다. 지정된 도축장 네 곳에만 출하할 수 있다.


방역 당국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진된 파주, 연천 농가와 역학관계가 있는 농장을 대상으로 정밀검사도 실시하고 있다. 파주 역학 농장 324곳 가운데 142곳을 정밀 검사했으며, 여든아홉 곳에서 음성 결과를 얻었다. 연천 역학 농장 220곳 가운데 135곳에서는 시료를 채취해 여든세 곳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