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당 '개혁 드라이브'로 난국 뚫는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전진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정국을 돌파하고자 '개혁 드라이브'를 선택했다. 문재인 정부 임기 반환점이 다가오는 시점에서 '제2의 내각'이라는 키워드를 강조하면서 정책을 통해 다른 정당과의 차별화에 나서겠다는 포석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10일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검찰은 공정하게 수사하고 장관은 단호하게 개혁해야 한다"면서 "대통령의 결단이 진실과 거짓의 충돌에서 진실이 거짓을 넘어서는 새로운 역사를 만드는 것이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사법개혁을 테마로 한 당정협의도 추진하고 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법무부 훈령인 '인권 보호를 위한 수사공보준칙' 개정안 준비 상황을 설명했다. 홍 대변인은 "거의 완성된 것으로 알고 있는 준칙(개정안)을 발표해 시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필요하면 법무부가 먼저 발표한 이후 당과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도 9일 고위전략회의에서 "대통령께서 임명을 재가해 제2기 내각이 완성이 됐다"며 "대통령의 인사권 행사를 존중하며 2기 내각의 출범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말한 2기 내각에는 조 장관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등 개혁 색채가 강한 인물이 포진해 있다. 여당은 정부 기관과의 공조를 토대로 실질적 정책 변화를 실감하게 만들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야당의 강공 기류에는 단호히 맞서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야당의 주장은) 정쟁이며 분풀이다. 하루도 지나지 않은 장관의 무엇을 평가해 해임 건의안을 만지작거리냐"고 지적했다. 홍 대변인은 "무리한 떼쓰기나 도를 넘은 정치공세는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