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지역 산업계 45.1% ‘수출규제 확대 부정적 영향’ 우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주상공회의소, 관내 제조·무역업체 대상 의견조사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2차 수출규제 시행이 보름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지역 산업계가 직·간접적 영향을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상공회의소(회장 정창선)는 최근 관내 제조·무역업체 122개사를 대상으로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 영향과 대응계획에 대한 지역기업 의견 조사’를 실시한 결과 45.1%가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특히 일본 부품·소재와 장비를 사용하는 기업(75개사·응답기업의 61.5%)은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는 의견이 과반이 넘는 57.3%에 달해 일본의 수출규제 품목 확대와 이로 인한 한-일 경제갈등 장기화 우려에 불안감을 보였다.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는 이유로는 첫 번째로 ‘자사 일본 수출의 부정적 영향(32.7%)’을 꼽았다.


지난달 4일부터 시작된 일본 정부의 1차 수출규제 조치 이후 한·일 양국 간 경제갈등이 고조되면서 지역기업들의 일본 수출에 먼저 적신호가 감지되고 있어서로 분석된다.

두 번째로는 ‘원청기업의 발주 또는 투자 위축 우려(29.1%)’다.


발주처가 요구하는 특정 일본산 부품 수급에 문제가 생기면 납기 지연이나 계약 불이행으로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불안감과 더불어 일본 수출규제로 대기업이나 원청기업의 업황과 투자가 위축되면 이들에 의존하는 지역 협력업체들의 수주와 매출 감소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세 번째로는 ‘재고 확보 및 대체 부품소재 조달 비용 부담과 공정 적응 애로(21.8%)’라고 답했다.


기존에 사용하던 일본산 부품소재 등을 국내산이나 다른 제품으로 교체할 경우, 품질 검증과 공정 적응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고 대체 수요 증가가 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경제적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이유다.


마지막으로 ‘일본이 독점하는 부품·소재와 장비의 대체 조달이 쉽지 않기 때문(14.5%)’을 꼽았다.


일본에서만 생산되거나 품질면에서 독보적인 부품·소재는 대체 수급이 어렵고 생산라인의 중요한 설비 도입 또는 기존 설비 수리를 위한 부품 확보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54.1%)’으로 보는 업체들은 일본산 부품소재와 장비 사용이 거의 없거나(71.2%), 국산화 수준이 높아 대체 가능하기 때문(16.7%)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반대로 일본산을 대체할 수 있어 긍정적 영향을 예상(0.8%)하는 업체도 있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기계(64.3%)와 철강·금속가공(63.6%), 금형(54.5%) 순으로 부정적 의견이 높았다.


기계업종은 공작기계의 두뇌 역할을 하는 수치제어반과 자동화설비용 PLC 등 핵심 부품의 일본 의존도가 높고 일본 전략물자 리스트에 있는 품목들이 많아 직간접적 영향권에 있기 때문이다.


철강·금속과 금형은 내수 투자 위축과 일본 수출에 대한 우려가 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자동차 부품(23.1%)의 경우 부품·소재 부문은 국산화율이 높아 이슈가 적지만 생산라인에 있는 자동화설비(로봇) 는 일본 의존도가 높은 편이어서 수출규제가 장기화될 경우 신규 설비 도입이나 부품 교체 필요시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파악됐다.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응답한 업체 중 과반수 이상이 ‘대체제 조달(29.1%)’과 ‘공정 변경(21.8%)’ 등을 통해 대응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정부가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일본 수출규제 대응조치 외에 지원 확대를 바라는 대책으로는 ‘부품·소재·장비 수급 안정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38.5%)’이 가장 필요하다고 꼽았고 ‘국산화를 위한 R&D 투자비 지원(31.7%)’, ‘규제 특례조치 확대(13.2%)’, ‘피해기업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10.7%)’ 등으로 답했다.


광주상의 관계자는 “수출규제 관련 동향을 모니터링한 결과 2차 수출규제 영향권에 있는 기업과 협력업체들은 불안감 속에 상황을 주시하며 대응방안을 찾고 있다”며 “지역기업의 일본 수출은 이상기류가 감지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일본에 대한 백색국가 제외 조치 발표로 부정적 영향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일본 수출규제 조치 확대에 대한 지역기업 의견조사’는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7일까지 광주상공회의소 관할구역 내 제조업체 200개 사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광주상의는 회수된 122개사의 응답 내용을 분석했으며 전체 기업 의견을 대변하는 것은 아님을 밝혔다.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skpark82@naver.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