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지정이냐, 탈락이냐"…서울 자사고 13곳 평가결과 오늘 발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교육청, "학교별 평가점수 공개 안해"
자사고, 지정취소 결정 즉시 가처분 신청·행정소송 불사
전날 상산고·안산동산고 청문 절차 … 해운대고는 불참

서울 자율형사립고 학부모연합회 관계자들이 7월1일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자사고 폐지 반대 서명서를 전달하기 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서울 자율형사립고 학부모연합회 관계자들이 7월1일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자사고 폐지 반대 서명서를 전달하기 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재지정평가를 둘러싼 논란이 9일 서울 지역 학교들의 평가 결과 발표를 기점으로 분수령을 맞는다. 교육계의 찬반 논란은 더 증폭되고, 해당 자사고와 교육청은 행정소송 등으로 극심한 혼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교육청은 8일 자사고 재지정평가 결과를 심의하는 '자율학교 등 지정ㆍ운영위원회'를 비공개로 진행한데 이어 9일 오전 11시 최종 결과를 공개한다. 평가대상 학교는 경희고와 동성고ㆍ배재고ㆍ세화고ㆍ숭문고ㆍ신일고ㆍ이대부고ㆍ이화여고ㆍ중동고ㆍ중앙고ㆍ한가람고ㆍ한대부고ㆍ하나고 등 모두 13곳이다.

서울교육청은 고교서열화를 우려해 개별 학교가 받은 평가점수를 공개하지 않는다는 입장이지만, 재지정을 받지 못한 자사고들이 이의를 제기하거나 근소한 점수 차로 논란이 생길 것을 우려한 속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점수는 공개하지 않기로 했지만 '감사지적사항'과 '사회통합전형', '중도탈락률' 등의 평가점수가 최종 결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14년 평가에서 탈락했다가 소송을 통해 자사고 지위를 유지한 6개 학교(현재 5개)와 지난 5년간 교육청 감사에서 지적 사항이 나와 이번 평가에서 감점을 받게 된 학교들의 탈락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일부 학교는 사회통합전형에서도 매년 정원을 채우지 못해 왔다.

이들 서울 자사고들은 지정취소 결정이 내려지는 즉시 학교별로 지정취소 결정 가처분 신청과 행정소송을 제기한다는 방침이다. 학부모들과 자사고 총동문연합회 등도 집단 대응을 예고한 상태다.


상산고등학교의 자율형사립고 지정 취소 발표가 이뤄진 지난 6월20일 학부모들이 항의의 뜻으로 전북도교육청 앞에 근조 화환과 계란을 가져다 놨다.

상산고등학교의 자율형사립고 지정 취소 발표가 이뤄진 지난 6월20일 학부모들이 항의의 뜻으로 전북도교육청 앞에 근조 화환과 계란을 가져다 놨다.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전날 오후 열린 전주 상산고에 대한 전북도교육청의 자사고 지정 취소 청문은 무려 5시간30여분간 이어졌다. 상산고 측은 이 자리에서 전북만 전국에서 유일하게 재지정 기준 점수(80점)가 다른 시ㆍ도교육청(70점)보다 10점 더 높다는 점과 선발 의무가 없는 사회통합전형을 정량평가 지표로 넣은 점을 문제 삼았다.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자사고 지정 취소 결정을 통보받은 안산동산고 역시 이날 청문에 참석해 학교 측 의견을 소명했다. 안산동산고의 청문회는 학부모 25명의 참석이 허용된 '제한적 공개' 형태로 진행됐다.


부산시교육청에서 비공개로 열린 해운대고에 대한 청문은 해운대고 법인과 학교 측이 자사고 지정 취소와 관련된 정보 공개를 요구하며 청문 연기를 요청하다 퇴장하면서 파행을 겪었고, 교육청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청문만 진행한 채 종결됐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