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韓, 미·중 무역갈등 올바른 판단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선임기자] 중국이 미·중 무역 갈등과 관련해 한국 정부가 올바른 판단을 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지난달 28일 중국 외교부 당국자는 우리 외교부 출입기자들과 만나 미·중 무역갈등이 한중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같이 언급했다. 미·중 무역 전쟁와 과정에서 미국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중국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에 대한 제재에 한국 정부와 기업의 동참하는 것을 경계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이 당국자는 "한국 정부에서 올바른 판단을 해야 한다. 그냥 미국이 바래서 거기에 동참하지 말고 옳고 그름을 한국 정부와 기업에서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어떤 양국관계도 어려운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다. 최대한 이런 우여곡절을 피해야 된다. 그게 우리가 바라는 방향이다"라고 강조했다.


이 당국자는 또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배치와관련 "양자 합의에 따라 이뤄진 한미동맹을 존중하지만 주변국 다른 나라, 특히 중국의 안보이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방한과 방북에 대해 "양국이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고만 언급했다. 방한 약속을 한 상태에서 구체적으로 언제 가는지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이 관계자는 "외교부에서 적극적 자세로 시주석의 방한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관례에 따라 적당한 시기에 발표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시 주석의 방북에 대해서도 초대는 받았지만 진전된 결정은 아직 없다고 덧붙였다.


시 주석이 방북과 방한을 연이어 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서로 편리한 시기에 하셔야되지 않겠나 싶다"면서 남북을 연이어 방문하는 것을 단언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만 설명했다.


외교가에서는 시 주석이 이달말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20개국(G20) 정상회담 전후해 남북을 동시에 방문할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이번 발언을 고려할 때 시 주석의 방한이 조기에 이뤄지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면서도 이 관계자는 시 주석이 남북을 방문하면 양자관계 뿐 아니라 비핵화 과정 추진 등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특히 북ㆍ미 정상 회담은 물론 남북 정상회담도 기대하고 있다며 대화를 통한 북핵 문제해결을 강조했다. 한국 정부가 남북 화해 협력을 추진해 북한의 비핵화 입장을 견지하도록 하는 데 건설적인 역할을 했다고도 평가했다.


중국은 북ㆍ미간의 비핵화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만큼 단계적 일괄 합의와 동시 행동의 원칙을 권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 추정 발사체에 대해서는 북이 미국과의 대화가 진전이 없는 상황에 대해 불만을 표시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북한의 발사체에 대해 강하게 대응하기 보다는 조용하게 대화에 무게를 둬야 한다"고 조언했다.


북한이 주장하는 제재 완화에 대해서는 "북이 비핵화조치를 하고 있는 만큼 그에 상응해 제재 완화도 토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미국이) 강자로서 포용성을 보여 주고 먼저 조치 하면 좋지만 그렇지 못하더라도 동시행동은 해야 하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외교부 공동취재단ㆍ백종민 선임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