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U+ 'LG전자 5G스마트공장' MWC서 작동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GU+ 'LG전자 5G스마트공장' MWC서 작동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LG유플러스가 LG그룹 계열사들과 5G를 활용한 스마트팩토리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2019(이하 MWC)’에서 25일(현지시간) 선보인다.


LG의 스마트팩토리는 각 계열사간 핵심 기술들이 응집된 솔루션이다. LG유플러스의 5G망과 LG전자 소재·생산기술원의 공장 구축경험, LG CNS의 플랫폼 기술이 함축됐다.

LG유플러스는 스페인 현지에서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LG전자의 생산기술원 금형기술센터까지 1만km를 5G로 연결했다. 스마트 팩토리 서비스는 대용량 데이터를 다수의 로봇 시스템과 지체 없이 실시간으로 주고 받아야 한다. 5G의 초저지연, 초연결 속성이 필수적이다.


5G는 LG전자 생산기술원 내 장착된 모바일 메니풀레이터 로봇 시스템을 작동시킨다. LG유플러스는 MWC에서 스페인 현지에서 물류로봇의 경로 영상, 배터리, 가동 상태, 위치 등을 확인하고 통제한다.


LG유플러스는 LG CNS의 IoT통합플랫폼 '인피오티'를 통해 실시간 공장 환경 모니터링도 진행한다. 공장 내 가스, 분지 등의 상태를 확인하고 CCTV를 통해 원격 영상 관제를 한 다음, 물류로봇을 보내 문제가 발생한 곳을 찾아보는 등의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제품 품질은 인공지능으로 확인한다. LG유플러스는 품질 판정 검사 이미지를 인공지능에 학습시키고 이를 통해 제품의 품질을 잡아내는 시스템을 선보인다.


품질을 판정하는 검사 이미지를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설비에 학습시키고, 지능화된 검사 판정 능력으로 품질 향상을 꾀하는 기술이다. 사람이 직접 보는 것보다 정확도가 높아 검출력이 향상된다. LG유플러스는 이 기술이 향후 재검사 등에 투입되는 불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덜어줄 것으로 전망한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은 "5G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상용화 되면 스마트 팩토리 전용 솔루션이 대폭 늘어날 것"이라며 "잠재력이 높은 원격화·무인화 영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킬러 서비스를 발굴해 시장 조기 선점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