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광 법성포초교, 일제 유습인 졸업횟수 변경 재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이전성 기자] 전남 영광군 법성포초등학교 졸업생 동문이 지난해 교육부 장관에게 청원한 졸업횟수 변경 청원이 불가하다는 통보를 받아 재심을 청구키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법성포초등학교 동문이 기명날인해 성시환 동문회장, 김양모 전 영광군의회 의장, 김범진 법성포 문화진흥원 고문이 교육부 장관에게 대표 청원한 법성포초등학교 졸업횟수 변경 청원서가 영광교육지원청(교육장 김준석)으로 이첩돼 심사됐는데 졸업횟수를 변경해 얻는 이익보다 이에 따른 혼란이 더 크다는 이유로 졸업횟수를 변경할 수 없다고 통보됐다.
이에 이 학교 총 동문회 성시환 회장은 “이 일이 이익을 따질 문제입니까. 바른 역사관을 가지고 있는 교육자라면 이렇게 답변할 리 없습니다. 잘 알고 계시듯이 올해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자 우리 조상들이 일제의 총칼에 맞서 맨손으로 대한 독립 만세를 외쳤던 3.1운동 100주년인 뜻깊은 해 아닙니까. 올해로 우리 모교가 문을 연 지 111주년입니다”며 “이처럼 뜻깊은 해를 맞아 일제 유습 청산에 발 벗고 나서야 할 교육 당국의 처사가 심히 유감이며 학교명칭마저 틀리게 보내온 영광교육지원청의 답변에는 안 되는 문제점이 3가지로 요약돼 있는데 전혀 사리에 맞지 않습니다”고 반박했다.

그는 첫째 졸업생들의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는 답변에 대해 “청원 취지를 똑바로 읽어 봤다면 이런 답변을 할 수 없다”며 “청원 취지서에는 분명히 지난해까지 졸업 횟수는 그대로 두고 개교 111주년인 올해부터 바로 잡도록 청원했으며 지난해까지 졸업생들에게 변화가 없는데 무슨 혼란이 있습니까”라고 반문했다.

이어 둘째 기존 졸업 대장이나 생활기록부 등을 변경할 수 없다는 답변에 대해 “아니 올해 졸업생부터 졸업횟수만 사실대로 바로 잡는 일인데 기존 졸업 대장과 생활기록부를 왜 변경합니까”라며 되물었다.
또 “셋째 기존 졸업생들이 반발한다는 답변에 대해 “기존 졸업생들에게는 아무 변화가 없는데 왜 반발합니까. 반발하는 동문이 있으면 본인이 책임지고 설득해 해결하겠습니다. 각서라도 쓰라면 쓰겠습니다”고 역설했다.

그는 또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며 “이 학교 교감 선생이 이런 이야기도 했다며 한 집에 두 아이가 이 학교에 다녔는데 2017년에 졸업한 아이의 졸업기수는 96회고 이 청원대로 올해, 2019년에 졸업할 아이의 졸업기수가 108회면 혼란스럽지 않겠느냐고…혼란은 무슨 혼란입니까”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이 학교의 시원을 우리 조상으로 바로 잡아 일본인들이 없애 버린 학교 역사를 되찾는데 오히려 떳떳해 하지 않겠냐며 학생들의 정체성 확립에 도움이 크고 이게 산 역사교육 아닐까요”라며 “결론적으로 영광교육지원청은 학교 뿌리를 일본인들의 개교연도에 두자는 이야기고 우리 동문은 엄연히 우리 조상들이 온갖 역경을 이겨내고 세운 학교이니 일그러진 학교 사를 바로 잡아 개교 111주년인 이 해 졸업생부터 우리 조상 뿌리로 바꿔 달라는 뜻”을 펼쳤다.

그는 마지막으로 “이번 영광교육지원청의 결정은 청원인들의 의견 한 번 들어보지 않고 책상머리에 앉아 청원인들을 무시해 버린 졸속행정의 결정판입니다. 역사관도 의심되고요. 재심 청구해 뒤틀린 학교 역사를 바로 세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고 소신을 밝혔다.




호남취재본부 이전성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