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매체, 연일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촉구…"南 화답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리설주 여사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리설주 여사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북한 선전매체들이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두고 연일 우리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북한의 대남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21일 '민족의 힘을 믿지 못하면 문도 담벽으로 보이기 마련이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남조선 당국은 (북한의) 신년사에서 천명된 북남관계와 관련한 구체적인 제안들이 긍정적이지만 이행에서는 미국과 협의해보아야 한다는 식의 모호한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민족이 제일이고 민족의 힘이 제일이라는 관점, 우리 민족은 그 무엇이나 마음만 먹으면 못해낼 일이 없다는 배짱을 가지지 못하면 열린 문도 담벽으로 보이고 출로도 다 잃기 마련"이라고 강조했다.

남측이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를 놓고 미국을 설득해야 한다는 게 북한의 취지다. 우리민족끼리는 "역사적인 (북한의) 신년사에 천명된 북남관계 제안들은 외부세력의 간섭과 개입을 물리치고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북남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최선의 방도"라며 "남조선 당국은 그 심원한 뜻을 옳게 헤아리고 화답해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날에도 북한 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년사에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뜻을 밝힌 것을 언급하면서 "남조선 당국의 태도는 우유부단하다"고 비판했다.
이 매체는 "(두 사업의) 재개에 대한 태도는 북남선언 이행 의지를 보여주는 시금석"이라며 "지금은 그 누구의 눈치만 보며 주춤거릴 때가 아니라 더욱 과감히 북남관계발전을 위해 가속으로 달려야 할 시각"이라고 촉구했다.

북한 대외선전용 주간지 '통일신보'도 전날 "(남측은) 외부의 눈치만 살피고 있다"며 "대범한 북남관계 개선 제안에 적극적인 이행으로 화답해 나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는 비핵화 등 조치에 따라 국제사회가 함께 풀어가야 할 문제'라는 남측의 입장에 대해 북한이 여론 공세를 벌이는 차원으로 해석된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