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치, 그날엔…] 유시민 강렬한 국회 데뷔전 이끈 ‘덕양 대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03년 4·24 재보선, 개혁국민정당 후보로 나서 한나라당 싹쓸이 저지…서울 출퇴근 직장인 많은 화정 1·2동 표심이 승리 요인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정치, 그날엔…’은 주목해야 할 장면이나 사건, 인물과 관련한 ‘기억의 재소환’을 통해 한국 정치를 되돌아보는 연재 기획 코너입니다.

[정치, 그날엔…] 유시민 강렬한 국회 데뷔전 이끈 ‘덕양 대첩’
AD
원본보기 아이콘

계란으로 바위치기와 같은 승부였다. 간판도, 경험도, 조직도 열세였다. 믿을 것은 손에 잡히지 않는 ‘바람’ 하나 뿐이었다. 2003년 4월24일 경기 고양시 덕양갑 재보선에 대한 얘기다. 4·24 재보선은 참여정부 출범 이후 첫 번째 진행한 국회의원 선거였다.
선거 결과는 노무현 당시 대통령의 국정운영 동력을 좌우하는 변수로 작용했다. 민주당은 당시 선거에서 쓰라린 패배를 맛보았다. 서울 양천을에서는 46.4%를 득표했지만, 48.8%를 얻은 한나라당 후보에게 패배했다. 경기 의정부에서는 50.2%를 얻은 한나라당 후보에게 완패했다.

남은 하나의 선거구는 고양 덕양갑이었다. 주목할 부분은 덕양갑에는 민주당 후보가 출마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하지만 한나라당 후보의 전승을 저지할 비밀병기가 출격했다. 그 이름은 유시민.

유시민은 참여정부의 성공을 목표로 내건 개혁국민정당 후보로 덕양갑 선거에 나섰다. MBC 백분토론 진행자로 대중에게 알려진 인물이지만 공직 선거의 벽을 넘어설 수 있을지는 미지수였다.
민주당이 덕양갑에 후보를 내지 않으면서 사실상 단일화 효과를 유도했지만 엄연히 다른 정당의 후보다. 민주당이 당력을 집중해서 힘을 쏟을 상황은 아니라는 얘기다.

유시민의 상대는 한나라당 이국헌 후보. 대검찰청 부장 검사 출신의 이 후보는 1988년 고양시가 고양군이던 시절부터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했던 인물이다. 지역에 탄탄한 조직을 갖췄고, 정치 경륜도 만만치 않은 베테랑 정치인을 상대로 유시민이 승리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었다.

또 하나의 변수는 재보선의 특성인 낮은 투표율이다.

[정치, 그날엔…] 유시민 강렬한 국회 데뷔전 이끈 ‘덕양 대첩’ 원본보기 아이콘


당시 덕양갑 투표율은 25.6%에 머물렀다. 평일(목요일)에 열린 국회의원 재보선에 적극적으로 투표에 나설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당시는 지금처럼 사전투표제가 있어서 미리 참정권을 행사할 수 있는 장치도 없었다.

덕양갑의 또 다른 특징은 도농 복합지역이라는 점이다. 서울과 가까운 고양시는 도시의 특성도 있지만, 경기도의 보통 농촌마을과 다름없는 지역도 있다. 덕양갑은 도시와 농촌이 섞여 있는 지역이다.

보수 성향이 강한 농촌 지역에서 개혁정당의 정치 신인에게 표를 몰아주길 기대하기는 어렵다. 유시민이 믿을 것은 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20~40대 젊은 세대의 바람몰이 뿐이었다.

새로운 정치에 대한 갈망, 노무현 당시 대통령에 대한 지지, 참여정부 성공에 대한 열망을 묶어서 전통적인 민주·진보 지지층을 결집해야 승부가 가능하다는 얘기다.

유시민의 구원자로 등장한 이들은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이었다. 중산층 아파트 밀집촌인 화정 1동과 2동의 선전은 기대 이상이었다. 이곳은 2002년 대선 당시 이회창 후보가 노무현 후보를 앞서기도 했던 지역인데 4·24 재보선에서 유시민의 손을 들어줬다.

최종 개표 결과 유시민 후보는 43.3%, 이국헌 후보는 39.1%를 얻었다. 한나라당의 전승은 유시민에 의해 저지된 셈이다.

유시민은 농촌 지역 대부분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지만 화정역을 중심으로 한 아파트 밀집 지역에서 몰표를 얻는데 성공했다. 서울로 출퇴근하는 20~40대 직장인들은 한국 정치를 바꿔낼 대안으로 유시민이라는 카드를 선택했다.

[정치, 그날엔…] 유시민 강렬한 국회 데뷔전 이끈 ‘덕양 대첩’ 원본보기 아이콘


2003년 4월은 유시민이 원내에 입성해 현실 정치를 시작했던 시기다. 그의 국회 데뷔전은 강렬했다. 기존의 정치 질서에 물들었던 이들은 유시민발(發) 정치변화에 거부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2003년 4월29일 국회의원 당선 이후 처음으로 국회 본회의장에 입장했을 때 그는 캐주얼 재킷에 베이지색 면바지 차림이었다. 일부 의원들은 국회의원의 품위를 손상시키는 행동이라고 반발하며 본회의장을 퇴장하기도 했다. 이른바 ‘유시민 백바지’ 논란이다.

요즘은 다양한 복장으로 국회에 등원하지만 당시는 엄격한 격식을 차리지 않은 복장만으로도 논란이 됐던 시절이다. 당시 논란은 복장 자체보다는 정치개혁의 깃발을 내걸었던 유시민에 대한 기성 정치인들의 불만이 표출된 사건이라는 평가도 있다.

유시민은 특유의 직설화법 때문에 동료 정치인들의 오해를 사기도 했지만, 정치 변화를 갈망하는 이들에게는 구세주 같은 존재였다. 유시민이 국회에 데뷔한 지 16년, 그는 또 다른 선택을 통해 여의도 정가를 술렁이게 했다.

보수 진영이 주도하는 ‘유튜브 세계’에 진보 진영의 대표적인 논객인 유시민이 뛰어들었다. 유시민의 선택은 이번에도 파란을 일으킬까. 4일 자정에 첫 방송을 시작한 ‘유시민의 알릴레오’를 향한 관심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