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탈원전시대' 답 미니태양광...단돈 14만원 설치 가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원구, 아파트 베란다 등을 활용한 ‘미니 태양광’ 신청자 모집...미니태양광 설치 보조금 75%-단돈 14만원이면 태양광 설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노원구민들은 61만원짜리 260W 미니 태양광 설치시 자기부담금 14만원만 내면 된다.

260W급 미니태양광은 월 20~25kWh 전기를 생산하는데 이는 양문형 냉장고 한달 가동량이다.
노원구(구청장 김성환)가 아파트 베란다 등을 활용한 ‘미니 태양광 설치’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강화하기로 하고 신청자를 모집한다.

구는 미니태양광 설치 보조금을 가격대비 50%에서 75%로 확대 시행한다. 서울시 지원금과 구지원금(5만원)과 함께 올해부터 국비 지원금이 추가되었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61만원짜리 260W 미니 태양광 설치시 자기부담금 14만원만 내면 된다. 260W급 미니태양광은 월 20~25kWh 전기를 생산하는데 이는 양문형 냉장고 한달 가동량이다.
청백1단지 태양광

청백1단지 태양광

AD
원본보기 아이콘

더불어, 에코마일리지에 가입했을 경우 태양광 설치로 전기를 생산, 전기사용량(6개월 간 5~15% 절감)을 절약하면 1만~5만원 상당의 인센티브까지 받을 수 있다.
설치된 미니태양광은 5년내 고장이 나면 무상으로 수리해 주는 서비스도 병행한다. 소모품인 인버터만 교체해주면 20년 동안 매월 전기료를 아낄 수 있게 된다.

노원구는 2014년 사업개시 이래 서울시 베란다형 미니태양광 전체 설치가구 1만 3000여 가구중 25%이상을 차지하는 3400가구 보급실적을 보여 25개 자치구중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마을 공동체 복원을 위해 추진 중인 ‘녹색이 미래다’사업과 연계해 각 가정에서 에너지 생산의 가치를 배우고 구민들도 친환경 에너지 생산자로서 역할을 강조해 구 행정력을 집중했기 때문이다.

미니 태양광 설치 가구인 최미경(상계동)씨는 “전력 소비가 많아 누진세가 적용돼 가슴 졸이기 일쑤였는데 태양광을 설치하고 전기료가 전에 비해 20%가까이 절감되는 효과를 톡톡히 보게 됐다”며 태양광 설치를 이웃에게 권했다.

구는 전체 주거 형태의 80% 이상(15만9350가구)이 아파트인 점을 감안해 2018년까지 전체 가구의 10%에 미니 태양광을 설치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미니 태양광 설치를 원하는 주민은 구청 녹색환경과(2116-3216) 또는 동 주민센터를 통해 신청하거나 노원구청 홈페이지로 신청하면 된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화석연료에 기반한 성장은 지구가 더 이상 버틸 수 없는 한계에 이르렀다”면서 “‘탈원전 시대’를 맞아 이제는 에너지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전환해야 한다. 미니 태양광 발전소가 전기료 절감과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마을 속 실천인 만큼 주민들의 많은 신청 바란다”고 말했다. 녹색환경과(☎2116-3216)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