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 MSCI 신흥국지수 편입, 국내 증시 영향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중국A주의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신흥시장지수 편입으로 국내 증시에 긴장감이 감돈다.

21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1% 가까이 하락하고 있으며 외국인이 개장 30분이 지난 시점에 800억원이 넘는 매도물량을 쏟아내고 있다.
이날 새벽 MSCI가 중국A주를 신흥시장지수에 편입한다는 내용을 담은 '연례시장분류심사'(Annual Market Classification Review) 결과를 발표한 데 따른 영향이다.

중국 A주의 편입 대상 종목은 222개 대형주로, 신흥시장지수의 약 0.73%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이는 지난 5월 발표된 로드맵 0.5% 대비 소폭 상향된 수치이다. 금융당국은 이번 결정으로 MSCI 신훙국지수에서 중국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기존 27.7%에서 28.4%로 늘어남에 따라 한국물 비중은 0.23%포인트 축소(15.5%→15.2%)될 것으로 예상했다.

정부는 그동안 중국 본토 증시가 신흥시장 지수에 편입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선진시장 지수 편입을 추진해왔다. 중국 증시가 MSCI 신흥시장 지수에 편입되면 외국인이 자금 재배분에 나서 한국증시에서 일부 투자자금 이탈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실제 금융당국은 우리 증시에서 약 6000억원에서 최대 4조3000억원 규모의 자금이 유출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증권 전문가들은 A주의 편입이 국내 외국인 수급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겠지만 국내 증시의 견고한 펀더멘탈로 인해 상승세가 크게 흔들리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고승희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MSCI 신흥국 지수를 추적하는 자금이 1조6000억달러 내외라는 점을 고려할 때 중국 A주의 편입으로 외국인 자금 약 3조5000억원이 순유출될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중국 A주의 신흥국 지수 편입이 악재요인이기는 하나 국내 증시의 상승 추세를 훼손시키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고 연구원은 2013년 상반기 뱅가드펀드의 벤치마크 지수 변경 당시 약 6개월동안 9조3000억원의 매도물량이 출회됐으나 이후 빠르게 회복했다"며 "국내 증시의 펀더멘탈이 견조한 상황에서 MSCI 신흥국 비중 조절에 따른 변동성 확대는 오히려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해야한다"고 말했다.

한대훈 SK증권 연구원 또한 "중국 A주의 이슈가 있지만 높아진 실적 기대감, 신정부 정책 기대감 등 국내 증시를 둘러싼 우호적 환경에 변화가 없고, 지난주 FOMC를 통해 연준 위원들이 미국 경제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친 만큼 국내 증시도 긍정적인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고 봤다.

MSCI는 파이낸셜타임스스톡익스체인지(FTSE)와 함께 글로벌 투자의 기준이 되는 대표적인 벤치마크 지수다. MSCI를 벤치마크로 사용하는 글로벌 자금은 약 11조달러(1경2543조원) 규모로 추산되고 있다. 선진시장(DM), 신흥시장(EM), 프런티어시장(FM) 3부문으로 분류되며 이 중 신흥시장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자금이 1조6000억 달러 규모로 알려졌다.

우리 증시는 지난 2008년 선진지수(MSCI World) 후보군인 관찰 대상국(Watch list) 명단에 올랐다. 그러나 MSCI의 요구조건을 충족 못해 지수 진입에 실패했고 2014년부터는 관찰대상 명단에서 제외됐다.




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