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미정상회담 경제인 행사 5개→2개…난감한 방미기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재까지 기업들이 전달받은 경제인 공식행사는 만찬 2개 일정
前정부 한미정상회담 경제인 일정의 절반 수준도 안돼
외교·안보가 현안 될 것이란 예측 속에 경제인 역할은 오리무중
정부측 파트너인 청와대 경제수석·산업부 장관 공석이라 갈피 못 잡아

▲지난 2015년 10월 15일 미국 워싱턴 DC에 소재한 미국 상공회의소 건물에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 조양호 한미재계회의 위원장(한진그룹 회장), 최태원 SK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등 한국측 재계인사들과 데니스 뮬렌버그 보잉 최고경영자(CEO)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7차 한미재계회의 총회'를 개최하는 모습.  조양호 위원장(오른쪽)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난 2015년 10월 15일 미국 워싱턴 DC에 소재한 미국 상공회의소 건물에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 조양호 한미재계회의 위원장(한진그룹 회장), 최태원 SK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등 한국측 재계인사들과 데니스 뮬렌버그 보잉 최고경영자(CEO)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7차 한미재계회의 총회'를 개최하는 모습. 조양호 위원장(오른쪽)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오는 28일부터 시작되는 한미정상회담 일정에 동행할 기업들이 난감한 표정을 짓고 있다. 정상회담의 초점이 외교문제에 맞춰지면서 기업인들이 설 자리가 좁아졌다는 우려 때문이다. 출국 일주일을 남긴 21일 현재까지 기업들이 전달받은 경제인 행사는 단 2개.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한미 정상회담 때엔 5개였던 기업인 행사가 절반 이하로 줄어든 것이다. 기업인들의 정부 측 상대인 청와대 경제수석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공석이다. 대기업 관계자는 "경제인 행사가 축소돼 기회도 줄어들고, 정부 측 카운터파트너도 누군지 몰라 우왕좌왕하는 중"이라며 "기업들마다 최고위층이 따라가는데 어떤 의견을 전달하고, 무엇을 얻을지 갈피를 못 잡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기업인들이 참석하는 공식일정은 한미정상회담 전 만찬과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ㆍ암참)가 주관하는 만찬행사가 지금까지 예정된 전부다. 전 정부 시절과 비교하면 확연히 줄어든 일정이다. 지난 정부의 첫 방미 때인 2013년 5월엔 이틀 동안 한미동맹 60주년 기념만찬ㆍ조찬간담회ㆍ대통령초청 CEO라운드 테이블 등 공식 일정만 5개였다. 2015년에도 이틀 간 한미첨단파트너십포럼ㆍ한미우호만찬 등 4개 일정을 소화했는데, 특히 한미재계회의총회는 하루종일 열린 행사였다.
재계 관계자는 "2013년 한미정상회담 당시 북핵문제가 불거졌는데 당시엔 경제인들의 역할이 분명했다"며 "북핵 리스크 탓에 우리나라에 투자하는 것을 망설였던 미국인들에게 '우려하지 말고 투자 해달라'고 하는 것이었고, 실제 미국 기업인들을 만날 때마다 이 점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기업인들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조율이 되지 않고 있다. 기업인들을 위한 뉴욕 방문 일정도 빠진데다 경제보단외교·안보 문제가 시급한 현안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대체적이다.

경제수석과 산업부 장관 자리가 모두 비어 있는 것도 문제다. 과거 정상회담 중 기업인 공식행사 자리엔 경제수석과 산업부 장관이 참석해 교류를 지원하고, 한국에 투자하거나 투자 의향이 있는 미국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경청했다. 이번 정상회담에 동행하는 A 기업 관계자는 "미국 기업인들이 규제 완화나 투자 상담을 요청하는 대상은 우리가 아닌 한국 정부"라며 "이번 방미 땐 누가 그 역할을 할 건지 의문"이라고 우려했다. 재계에서는 청와대 정책실장이나 산업부 차관이 대신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이 역시 촉박한 일정 탓에 만들어질 고육지책이란 지적이 나온다.

한편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번주 안에 한미 정상회담에 동행할 기업인 명단을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본준 LG그룹 부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구자열 LS그룹 회장, 윤부근 삼성전자 사장, 허수영 롯데케미칼 사장, 신현우 한화테크윈 대표 등이 명단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