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정교육감 "고등학교 무학년학점형 체제로 바꾸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4월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무학년 학점형 고교체제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4월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무학년 학점형 고교체제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4차 산업혁명을 위해 교육혁신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이라며 '무학년 학점형 고교 체제'를 제안했다.

무학년 학점형 고교 체제는 현행 1~3학년으로 돼 있는 고등학교의 학년 구분을 없애고 학생들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들을 수 있도록 한 교육 형태다. 이럴 경우 학생들은 암기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원하는 미래의 삶을 찾고 결정한 뒤 준비할 수 있게 된다는 게 이 교육감의 설명이다.
이 교육감은 12일 수원 장안구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열린 4월 기자간담회에서 "이미 정부가 발표한 2015 교육과정 속에 많은 양의 선택과목을 설정해 어느 정도 (학점형체제) 개념이 담겨 있다"며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간다면 무학년제로 갈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고등학교는 유·초·중학교와 달리 반드시 학년 순으로 교과목을 배워야 하는 건 아니다"며 "무학년제가 된다면 학생들은 고교 때부터 적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스스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나아가 "고교 무학년 학점형 체제가 시행되려면 여러 면에서 구체적인 논의가 있어야 한다"며 "정답을 외워 맞추는 지금과 같은 교육으로는 미래를 만들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교육감은 이외에도 교육 불평등 해소를 위한 보육 및 유ㆍ초ㆍ중등 교육 무상교육, 교권보호 강화, 교육부 권한과 조직 축소 및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대학 서열화 청산, 선거연령 확대 등을 제안했다.

이 교육감은 이날 세월호 참사 3주기를 앞둔 소회도 밝혔다.

그는 "너무나 오랜 시간 끝에 세월호가 돌아왔지만 간절한 기다림에도 그리운 얼굴들은 돌아오지 못했다"며 "미수습자 아홉 분이 하루빨리 가족의 품에 안길 수 있길 기원한다"고 전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