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방공무원 돼 볼까”…서울시 올해 142명 채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서울시가 올해 소방 공무원 142명을 뽑는다고 2017년 소방공무원 신규 채용 계획을 17일 발표했다.

채용은 ‘공개경쟁채용’과 ‘경력경쟁채용’ 시험으로 구분해 실시한다. 공개경쟁으로 95명을 뽑고, 경력경쟁으로 47명을 선발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공개경쟁은 소방분야로 95명을 채용하는데 남자 85명, 여자 10명을 각각 선발한다.
47명을 선발하는 경력경쟁은 구급분야 25명, 구조분야 15명, 자동차 정비분야 5명, 구급상황관리분야 2명을 선발한다. 이중 구급분야는 남자 20명, 여자 5명을 구분해 선발한다. 구조분야(일반·화생방·기관사)는 남자만 15명을 선발한다. 자동차정비와 구급상황관리분야는 성별 구분 없이 모집한다.

응시연령은 공개경쟁이 만 18세 이상 40세 이하, 경력경쟁이 20세 이상 40세 이하다. 다만 거주지 제한이 없고 법령에 의한 결격사유가 없어야 한다. 또한 분야별 공통으로 제1종 운전면허, 중대형면허 또는 보통면허 자격증이 있어야 한다.

공개경쟁 필기시험은 5과목으로 국어, 한국사, 영어는 필수 과목이며, 소방학개론, 행정법총론, 소방관계법규, 사회, 과학, 수학 중 2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경력경쟁 필기시험은 총 3과목으로 국어, 영어, 소방학개론이다.
자격증 가산(1~5%)과 취업지원 대상자, 의사상자 등(3~10%) 가산 혜택을 받고자 하는 응시자는 필기시험 전날까지 인터넷원서접수센터에 자격증의 종류와 번호, 취업지원 대상자ㆍ의사상자 여부 등을 입력해야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응시원서는 인터넷 접수만 가능하다. 다음 달 6일부터 9일까지 오전 9시에서 오후 9시 사이에 진학어플라이의 인터넷 원서접수 홈페이지나 서울소방학교 홈페이지에 접속해 접수하면 된다.

시험은 1차 필기시험, 2차 체력시험, 3차 신체검사, 4차 서류전형(인·적성검사), 5차 면접시험 순으로 실시하며, 최종합격자는 오는 6월27일 시 소방재난본부 및 서울소방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핑테스트도 한다. 금지약물은 스테로이드를 포함한 24종으로 신규채용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금지약물복용 사실이 적발되면 해당시험은 무효로 처리되고, 향후 5년간 응시자격이 정지된다.

권순경 시 소방재난본부장은 “서울시민의 안전을 위해 남다른 희생정신과 확고한 국가관을 지닌 젊은 인재들의 많은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내년 의대 증원, 최대 '1500명선'…법원 제동에 "성실히 근거 제출할 것"(종합) "너무 하얘 장어인줄 알았어요"…제주 고깃집발 '나도 당했다' 확산 전국 32개 의대 모집인원 확정…1550명 안팎 증원

    #국내이슈

  • 피벗 지연예고에도 "금리 인상 없을 것"…예상보다 '비둘기' 파월(종합) "韓은 부국, 방위비 대가 치러야"…주한미군 철수 가능성 시사한 트럼프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해외이슈

  • 캐릭터룸·테마파크까지…'키즈 바캉스' 최적지는 이곳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포토PICK

  • 현대차, 美 하이브리드 月 판매 1만대 돌파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