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해 주택시장 전망]"주택침체 반사이익·개발호재"..땅값 더 오를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주택시장을 중심으로 달아올랐던 부동산경기가 올해 들어 한풀 꺾일 것이란 전망이 많지만 토지시장만 떼놓고 보면 일단 호재가 많다. 오히려 주택에서 빠진 시중 부동자금이 토지로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도권 주변으로 개발이슈가 많아 토지보상금 역시 상당할 것으로 부동산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최근 수년간 추이를 보면 토지거래량이나 가격은 오름추세가 확연하다. 국토교통부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토지거래량은 299만5000필지로 앞서 직전 5년간과 비교해 20% 이상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던 2015년(308만7000필지)보다는 다소 줄었지만 시장에서 거래가 활발하다는 얘기다. 건축물 부속토지를 제외해도 같은 기간 14% 이상 늘었다.
거래가 늘면서 가격오름폭도 커졌다. 지난 한해 동안 수도권이 2.53%, 지방이 2.99% 오르면서 전국 평균치로는 2.70% 올랐다. 2008년 이후 최근 9년간 연간 상승폭으로는 가장 크다. 최근 10년간 소비자물가 변동률과 비교하면 땅값 상승폭이 훨씬 적은 수준이었는데 박근혜정부 들어 땅값이 더 가파르게 오르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과 지난해에는 물가가 오른 것보다 3배 가까이 올랐다.

올해 들어서도 수도권과 지방 곳곳에 개발호재가 부각되면서 이 같은 추이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토지보상금 규모는 2010년 이후 가장 많은 수준이 될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부동산개발정보업체 지존에 따르면 올 한해 산업단지ㆍ도시개발구역 등 전국 80곳 이상에서 17조6000억원 가까운 토지보상금이 풀릴 것으로 예상됐다.

사회간접자본(SOC)사업에 따른 보상금을 더하면 19조원에 달할 것으로 이 업체는 내다봤다. 현 정부 들어 대규모 개발사업이 줄면서 토지보상금 규모는 대폭 줄어든 상태였으나 집권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토지보상금도 대폭 늘었다. 지난해 제2공항 이슈로 땅값이 급격히 오르고 거래가 급증한 제주지역은 물론 동계올림픽에 따른 기반시설 확충, 도로개발 등이 겹친 강원 일대는 올해도 꾸준히 주목받는 지역으로 꼽힌다.
지난해 나온 11ㆍ3 부동산대책에 따라 주택시장에 집중됐던 시중 자금 가운데 상당수가 토지시장으로 흘러들어갈 것이란 전망도 많다. 그나마 자금이 몰렸던 신규 분양시장마저 청약자격 강화 등 정부 대책에 따라 주춤하지만 자산가들 사이에선 부동산 같은 안전한 투자처를 찾는 경향이 여전하다. 땅이 반사이익을 얻어 대안으로 각광받을 여건이 충분하단 얘기다.

여기에 올해부터 비사업용토지를 거래할 때 세액공제 기준시점이 실제 취득시점으로 바뀐 점도 토지시장에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그간 과도한 세금 탓에 매물로 나오지 못했던 토지가 시장에 나올 가능성이 높아져서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