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업가치 세계 1위 애플…10년 사이 IT업체들 대거 성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가총액 기준 상위 10개 기업
1~3위는 애플, 알파벳, MS
10년전 금융·에너지에서 현재는 IT


시가총액 기준 상위 10대 기업(사진=이코노미스트)

시가총액 기준 상위 10대 기업(사진=이코노미스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전 세계 10%의 기업이 전체 수익의 8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 시가총액 기준 1위 기업은 애플로 조사됐다.

세계경제포럼(WEForum)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시가총액 기준 세계 10대 기업을 공개했다.

1위는 애플로 기업가치는 6050억달러(약 713조원)로 평가받는다.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 출시 이후 애플은 급속도로 성장했으나, 올해 애플은 아이폰 판매가 주춤하고 있다. 애플은 창립된 지 41년이 지났으며, 임직원 수는 6만6000명이다.
2위는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이 차지했다. 설립 2년밖에 안된 알파벳은 구글의 미래 먹거리를 집중 담당하고 있다. 임직원 수는 6만9953명이다.

3위는 컴퓨터 시장의 절대강자 마이크로소프트(MS)가 차지했다. 빌 게이츠의 리더십으로 개인용 컴퓨터 시대를 열었다. 애플보다 1년 먼저 설립됐다. 임직원 수는 11만4000명이다.

4위는 워렌 버핏(Warren Buffett)의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이며 5위는 정유사 엑손 모빌이 차지했다.

아마존, 페이스북, 존슨앤존슨, 제너럴 일렉트릭, 차이나모바일이 뒤를 이었다.

세계경제포럼 측은 10년 사이 경제 구도가 완전히 뒤바뀌었다고 평가했다. 10년 전만 하더라도 금융사, 에너지 관련 업체들이 상위권에 대거 포진했으나 이제는 정보기술(IT)업체들이 전체 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상위 1~3위 기업이 모두 IT업체일 뿐 아니라 10개 기업 중 6개의 IT업체들이 대거 자리를 차지했다. 이밖에 미국 기업은 1~9위까지 모두 독식했으며 중국의 차이나모바일만 10위에 올랐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