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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人]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승진 뒤에 실적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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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익 1조원 돌파 유력…2010년 이후 6년만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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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 대한항공 이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항공사로 한 단계 도약해야 한다. 이를 위해 무거운 책임감을 바탕으로 대한항공의 새로운 도약에 힘을 쏟겠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장남인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이 11일 대한항공의 7대 사장으로 취임했다. 2004년 10월 대한항공 경영전략본부로 입사한 지 14년 만이다. 그는 이날 취임사에서 한 단계 도약을 위한 해법으로 역동적인 조직 문화와 수익성 개선 등을 주문했다. 스스로 대한항공의 대표사원이라는 자세로 솔선수범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의 승진 배경에는 실적이 있었다. 조 사장이 총괄부사장으로 키를 잡은 지난해 대한항공의 실적은 수직상승했다. 대한항공의 지난해 영업이익 추정치(컨센서스)는 연결기준 1조1446억원이다.

2010년 1조2358억원을 기록한 이후 6년 만에 영업이익 1조원 돌파가 유력시되는 것이다. 영업이익 1조1446억원은 전년대비로는 실적이 30% 가까이 성장한 수준이다. 3분기에만 46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으로는 창사 이래 최대 흑자를 낸 결과다.

이기간 대한항공의 매출액은 3조117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9% 성장했고 당기순이익은 5108억원으로 전년동기(-5075억원) 대비 흑자로 전환하며 호실적을 기록했다. 누적기준으로 3분기까지 영업이익이 9424억원에 달한다. 4분기 기본만 해도 창사 이래 2번째 연간 최대 흑자는 확실시된다.
조 사장이 넘어야 할 산도 많다. 지난해는 저유가와 여객수요 증가로 사상 유례없는 호황을 누렸지만 올해 대외환경은 밝지 않다. 지난해 4분기에 들어서면서 유가와 환율, 금리가 급등세로 돌아섰다. 4분기 원ㆍ달러 평균 환율은 1158.5원, 항공유가는 배럴당 60.6달러로 전년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올해도 여객 수요 증가세는 계속되겠지만, 유가와 환율 급등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와 이자부담 증가에 따른 실적 관리가 과제로 남아있다. 대한항공은 외화부채비중이 높아 환율과 금리에 따른 실적 변동성이 크다.

'차이나 리스크'도 조 사장이 해결해야 할 과제다. 올 들어 중국 정부가 한국행 전세기 운항을 불허하는 등 사드배치에 대한 보복성 조치를 노골화하고 있고, 당장 내일이 될지 내년이 될지 모르는 중국과의 항공자유화에 따른 타격 최소화 방안 마련도 그의 경영능력을 평가할 중요한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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