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oT 활용 서대문구 스마트 가로휴지통 대통령상 수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환경미화원의 효율적인 업무수행과 청결한 도시구현에 이바지’ 평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는 행정자치부가 주최한 ‘2016년 전자정부 大賞 경진대회’에서 ‘IoT 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가로휴지통 관제시스템 구축’으로 대상(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에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업무를 개선하고 대민서비스를 향상한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1차 서면심사와 2차 발표평가로 지난주 진행됐다.
구는 올 2월부터 IoT 신기술을 가로휴지통에 접목해 적정한 쓰레기 수거횟수와 시기 등을 예측해 오고 있는데 환경미화원의 효율적인 업무수행과 쾌적하고 청결한 도시구현에 이바지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 서대문구는 올 들어 연희로와 연세로 및 인근 지역 가로휴지통 76개에 감지기를 부착했다.

가로휴지통이 넘치지만 신속한 수거가 이뤄지지 않거나 반대로 휴지통이 거의 비어있음에도 정해진 시간에 일률적으로 수거하러 가는 일을 방지해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다.
사물인터넷 활용한 가로휴지통 확인

사물인터넷 활용한 가로휴지통 확인

AD
원본보기 아이콘

담당 공무원과 환경미화원들은 관제시스템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화면을 통해 직접 가로휴지통을 열어 확인하지 않더라도 쓰레기가 절반쯤 찼는지, 90%가 넘어 빨리 수거를 해야 하는지, 아직 수거하러 갈 필요가 없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그간의 통계를 보면 센서를 부착한 76개 가로휴지통 중 하루 적정 수거 횟수가 3회인 경우가 26개, 2회 35개, 1회 12개, 0.5회 3개 등으로 나타났는데 구는 이에 맞도록 수거 경로를 최적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 휴지통에 대한 수거 횟수는, 예를 들어 5월 초 1주간 1483회에서 7월 말 한 주간 959회로 꾸준히 줄었음에도 쓰레기가 90% 이상 쌓여 있던 비율은 같은 기간 30.8%에서 4.3%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도 서대문구는 주차금지 구역에 IoT를 활용한 센서를 설치, 주차감지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업무 개선과 대민 서비스 향상 위해 사물인터넷 관련 추가 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