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대 정문 ‘민주주의 산 교육장’변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남대학교는  20일 오전 지병문 총장을 비롯한 대학구성원과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노동일 전남대학교총동창회장 등 각계 인사, 시민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5·18민주공원 준공식 및 상징조형물 제막식’을 가졌다.

전남대학교는 20일 오전 지병문 총장을 비롯한 대학구성원과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노동일 전남대학교총동창회장 등 각계 인사, 시민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5·18민주공원 준공식 및 상징조형물 제막식’을 가졌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5·18민주공원 개원…광주정신 계승, ‘역사교육’공간 기대"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5·18광주민주화운동의 발원지인 전남대학교 정문이 민주주의 산 교육장이자 생활 속 민주주의 실천의 공간으로 다시 태어났다.
전남대학교는 20일 오전 지병문 총장을 비롯한 대학구성원과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노동일 전남대학교총동창회장 등 각계 인사, 시민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5·18민주공원 준공식 및 상징조형물 제막식’을 가졌다.

이날 시민들에게 첫 선을 보인 전남대학교 5?민주공원은 한국 현대사에 큰 족적을 남겼던 전남대학교 민족·민주운동의 위대하고 숭고한 혼을 기리고 교육적 가치를 함양하기 위해 광주광역시와 전남대학교 총동창회의 지원을 받아 조성됐다.

특히, 이날 준공식에서는 전남대학교 5·18민주공원 상징조형물 ‘피어나다’가 일반에 공개됐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이 조형물은 박정용 작가의 응모작으로, 5·18민주화운동을 통해 얻은 숭고한 광주정신 ‘민주·인권·평화’의 가치가 3개의 꽃잎으로 피어나는 순간을 형상화했다.
이날 문을 연 전남대학교 5·18민주공원은 정문 서측(전대사대부중 쪽)과 동측(북구청 쪽)으로 나뉘어 공간이 특화됐다.

서측 숲에는 민주화운동 기념마당과 민주의 길 등을 갖추고, 상징조형물이 설치돼 한국 민주주의의 터전인 전남대학교 정문의 역사성과 장소성을 표현했다. 기존 '5·18소공원’을 확충한 정문 동측의 경우 ‘사적 제1호’표지석 등 시설물에 대한 시각적 효과를 높이고 오월길과 안내판 등을 정비해 5·18발원지로서의 공간 기능을 강화했다.

한국 민주주의의 터전인 전남대학교 정문주변에 민주공원이 조성됨으로써 5·18과 광주정신을 구현하고, 시민들의 자긍심을 고취함은 물론 생생한 역사교육의 현장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병문 총장은 기념사를 통해 “한국 민주주의 운동사의 중심에는 늘 전남대학교가 있었다”면서 “전남대학교 5·18민주공원은 민주주의 성지로서 전남대학교의 역사성과 장소성을 환기시키고, 청소년들에게 역사를 생생하게 가르쳐주는 산 교육장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축사에서 “광주를 민주주의 성지라고 한다면, 전남대학교는 그 민주주의의 심장이라 할 수 있다”면서 “역사는 기억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행동하고 참여할 때 빛을 발한다”고 민주공원 조성의 의미를 부여했다.

노동일 전남대학교 총동창회장도 축사를 통해 “전남대학교는 역사의 고비마다 저항하고 희생하면서 이 땅의 민주주의를 일구었다”면서 “오늘 개원하는 민주공원이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대학교는 1980년 5·18광주민주화운동을 비롯 4·19혁명(1960년), 민청학련사건(1974년), 우리의 교육지표선언(1974년), 6월항쟁(1987년) 등 한국 현대사의 대표적인 민족·민주운동을 앞장서 이끌었다. 특히, 1980년 5월 18일 아침 전남대학교 정문에서 계엄군에 맞서 벌인 학생들의 시위가 5·18광주민주화운동의 시초이며, 전남대학교 정문은 이를 기념해 '5·18사적 제1호’로 지정돼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