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치동 아래 '소치동'…중계동엔 비수기 따로 없어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강북지역 대표 교육특구
가을 성수기보다 전세 문의 3배
학원가 가까울수록 가격 비싸
입주 20년 넘었지만 강세 여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지금 소개를 할 만한 전세물건이 2~3건 정도로 손에 꼽을 정도에요. 이 마저도 며칠 후까지 잡아놓겠다고 장담하기 힘듭니다. 물건이 나오자마자 바로바로 소진되거든요." (중계동 은행사거리 인근 M공인 대표)

서울 노원구 중계동 일대 아파트 전세매물이 자취를 감췄다. 통상적으로 12월은 부동산 시장에서 비수기로 꼽혀 전세매물이 넉넉한 때로 통하지만 학군 강세인 지역은 예외다. 대치동에 빗대 '소치동'으로 불리는 중계동도 마찬가지다.
특히 중계동은 서울 강북 지역을 대표하는 교육특구로 꼽힌다. 서울대를 매해 30~40명씩 보낸다는 서라벌고를 비롯해 불암고, 영신여고 등 강남 다음으로 명문대를 많이 보내는 학교들이 모여있다. 은행사거리는 다른 구에서도 멀리서 통학할 정도로 유명한 학원가가 밀집돼 있기도 하다.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전세매물 찾기가 어렵게 된 이유다.

M공인 관계자는 "은행사거리 학원 수강생들은 노원구 외에 인근 도봉구, 강북구, 성북구, 중랑구에 사는 경우까지 폭넓다"면서 "심지어 의정부, 양주, 남양주에서도 찾아온다"고 말했다. 또 "내년 2월까지 이어지는 신학기 수요에다 올해 수능이 어려웠던 탓에 대입관련 사교육을 받으려는 입시수요까지 몰려 가을 성수기 때보다 전세 문의가 2~3배는 더 많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공급물량이 부족한 탓에 아파트 가격은 강세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중계동에서 가장 비싼 단지로 꼽히는 대림벽산 아파트 전용 114㎡의 매매가는 6억원 중반에서 7억원대, 전세가는 5억원 후반대에 시세가 형성돼 있다. 다음으로 비싼 단지인 건영3차아파트 역시 전용 84㎡ 매매가가 5억원 후반에서 6억원선에 거래되고 있다. 전세가의 경우 5억원 초반대로 계약이 체결된다. 두 단지 모두 3.3㎡당 매매가가 2000만원 수준인데, 이는 노원구 3.3㎡당 평균 매매가인 1238만원을 훌쩍 뛰어넘는다. 이 단지들은 모두 입주한지 20년이 넘을 정도로 노후됐다. 하지만 걸어서 은행사거리 학원가를 이용할 수 있고 명문고가 가깝다는 점 때문에 강세를 보이고 있다.
입주한지 11년 된 한화 꿈에그린의 경우는 비교적 새 아파트로 분류된다. 이 아파트의 전용 84㎡ 매매가는 4억원 중반에서 5억원, 전세가는 4억원 초반에서 중반에 시세가 형성돼있다. 학원가에서 비교적 거리가 떨어져 있다는 점이 약점으로 작용한다는게 중개업소의 귀띔이다. S공인 관계자는 "아파트 값은 보통 입지에 따라 결정이 되는데 중계동에서는 입주연도보다는 학원가와 거리가 얼마나 가까운가가 척도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