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플래닛-한국관광공사, 스마트관광 앱개발 공모전 시상식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공 데이터 등 활용한 14개 관광 앱 수상
상금ㆍ스타트업 육성 등 지원

SK플래닛-한국관광공사, 스마트관광 앱개발 공모전 시상식 개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SK플래닛과 한국관광공사가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손잡았다. SK플래닛은 '2016 스마트관광 앱개발 공모전'을 9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스마트관광 앱개발 공모전은 한국관광공사의 다국어 관광정보 대외개방 플랫폼인 ‘투어 API’와 SK플래닛이 보유한 서비스 오픈 플랫폼을 활용한 우수 앱을 선정해, 국내 관광 정보 활용을 활성화 하고 우수 앱 개발자를 발굴하는 대회다. 이번 스마트관광 앱개발 공모전의 수상작은 창의성, 공공 정보 및 API 활용도, 시장성 등을 평가해 대상 1개팀, 최우수상 1개팀, 우수상 3개팀 등 총 14개팀이 선정됐다. 수상팀에게는 총 3300만원의 상금과 홍보 및 마케팅 지원, 스타트업 육성 등의 혜택이 부여된다.
대상을 수상한 디지털타임의 ‘트립앤바이 제주’는 관광객이 직접 올린 사진을 기반으로 여행 정보, 예약, 할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주여행 특화 큐레이션 서비스 앱으로, 한국관광공사의 다국어 관관정보와 T맵 API가 서비스에 적용돼 여행에 필요한 많은 서비스들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서울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 스토리즈’가 최우수상을, 전국 지역 축제정보 기반의 온라인 스탬프 발행 및 랭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풍’, 중국 관광객 대상으로 실시간 모바일 여행비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유미슈’, 다양한 주제의 한국 여행 정보를 영상으로 소개하는 ‘한국에서 놀자’ 등이 우수상을 차지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본 공모전은 그 동안 298개 팀이 참가해 46개의 서비스가 출시된 바 있으며, 지난해 수상작 다국어 길찾기 서비스 앱인 ‘코리아트랜짓 가이드’는 다운로드 수가 10만 건을 돌파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국내 관광 관련 앱 개발을 독려해 한국을 여행하는 내외국인들의 여행 편의성을 높였다.
김주리 SK플래닛 전략투자실장은 “우수 개발자를 발굴 및 육성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진행한 스마트관광 앱 개발 공모전에 많은 스타트업이 참가하며 성공리에 마무리 됐다”며 “앞으로도 11번가, 시럽 월렛과 같은 정보통신기술(ICT) 서비스를 제공하며 쌓은 노하우를 공유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종학 한국관광공사 경영혁신본부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관광정보를 활용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융복합된 서비스들이 많이 창출됐으며, 우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며, "관광정보가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제공하여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돕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밝혔다.

한편, 스마트관광 앱개발 공모전을 통해 출시된 모든 서비스는 원스토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 등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