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안전·재미·발달' 세마리 토끼 다 잡는 '어린이 놀이터'는 어디?

최종수정 2016.12.06 07:39 기사입력 2016.12.06 07:39

댓글쓰기

국민안전처, 2016년 우수 어린이놀이시설 발표

어린이 놀이시설. 아시아경제DB. 기사와 관련이 없음

어린이 놀이시설. 아시아경제DB. 기사와 관련이 없음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안전하면서도 어린이의 지능과 신체발달을 돕고 재미도 있는 어린이놀이시설 7개를 골라 올해의 우수 시설로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우수 어린이 놀이시설 지정제도는 어린이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안전한 놀이공간의 설치와 안전관리를 장려하기 위해 2012년부터 실시해 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43개소가 지정됐다.
전국 6만8113개의 시설을 대상으로 지난 9월19일부터 10월7일까지 공모를 거쳐 선정됐다. 시·도 및 시·도교육청에서 추천한 총 41개 시설을 대상으로 심사에 들어가 최종적으로 7개소가 우수 시설로 뽑혔다.

선정기준은 안전한 설치 여부, 유지관리·운영 실태, 아동발달과의 연계성, 안심디자인·설계(CPTED), 다양한 놀이문화와 세대참여 가능 여부 등 총 5개 분야 20개 항목에 따른 평가 결과였다.

이중 부산 사하구 ‘햇님어린이공원’은 조합놀이대, 건너는기구 등 다양한 놀이기구가 설치돼 자유로운 신체활동이 가능하고 주변에 생태수로, 숲속쉼터, 산책로 등 자연친화적인 환경이 잘 구성되어 있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구 동구에 소재한 ‘신암공원 어린이놀이시설’은 화장실, 음수대, 미니도서관 등 부대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고 물이용놀이기구를 설치하여 영유아에서 성인까지 다양한 세대가 이용가능한 점 때문에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우수 어린이놀이시설로 지정된 곳에는 인증서와 함께 인증판이 부여되고 향후 5년간 우수놀이시설로 지정되며 1회에 한해 안전관리자 안전교육 면제 특전이 부여된다.

향후 5년 동안 각 지정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를 모니터링해 우수 어린이놀이시설로서 미흡한 점이 발견될 경우 우수놀이시설 지정을 취소하게 된다.

정종제 안전처 안전정책실장은 “정부는 어린이 안전을 위해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함에 있어 어린이가 안심하며 뛰어놀 수 있는 어린이 놀이공간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