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탈북자들의 처절한 생존기…연극 '탈출_날숨의 시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2월9일 국립극장 KB하늘극장에서 개막

연극 '탈출_날숨의 시간' 사진

연극 '탈출_날숨의 시간' 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북한 이탈주민들의 아픔과 애환을 사실적으로 그려낸 연극 '날숨의 시간'이 올해 '탈출_날숨의 시간'으로 재탄생해서 관객들을 만난다.

극공작소 마방진의 올해 마지막 작품 '탈출_날숨의 시간'은 고선웅 연출과 마방진 배우들이 의기투합해서 선보이는 작품으로, 오는 12월9일 서울 국립극장 KB하늘극장에서 개막한다.
이번 작품은 한 달간 진행됐던 북한 이탈주민들의 인터뷰를 기초로 해 사실성을 높였다. '새 꿈을 그리며, 목숨을 건 탈출에 성공한 이들의 남한 생활은 행복한가?'라는 질문에서 작품은 출발한다. 탈북 자매인 미선과 미영의 이야기를 통해 다른 체제에 대한 적응과 상대적 빈곤, 사회적 편견과 차별 등 수많은 역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 치는 이들의 고통을 무대에서 생생하게 그려낸다.

현실의 절망을 무대 위 해학으로 풀어내는 우리 시대의 이야기꾼 고선웅 연출은 북한이탈주민들의 이야기를 보다 사실적으로 관객에게 전달하고자 힘썼다. 특히 공연 초반 약 40분 동안 침묵 속에서 펼쳐지는 탈출 장면을 주목할 만하다. 배우들은 무대 구석구석 쉬지 않고 뛰고 돌아다니며 삼엄한 경계를 헤쳐 나가는 탈출 과정을 온몸으로 표현한다.

정통 사실주의 연극을 표방한 이번 작품은 생존을 위해 남한에 넘어왔지만 또 다른 생존과 싸워야 하는 탈북 자매의 이야기 통해 '다름'에 대한 우리 사회의 시선을 가감 없이 드러낸다. 주인공 동생 미선 역에는 2014 동아연극상 여자연기상을 수상한 양영미 배우가, 언니 미영 역에는 이지현 배우가 맡았다. 이외에도 유병훈, 이정훈, 이명행, 조영규, 김명기 배우 등 24명의 극공작소 마방진 단원이 총출동한다.
고선웅 연출은 "꿈을 이루기 위해 자유를 찾아 사선을 넘어 우리나라에 들어온 북한이탈주민들이 결국에 현실의 벽에 부딪쳐 꿈을 이루지 못하는 상황은 너무도 역설적"이라며 "작품을 통해 이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사회적 편견을 없애고, 이들이 사회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다"고 기획의도를 밝혔다.

오는 12월9일부터 25일까지 국립극장 KB하늘극장에서 공연된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