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도금 대출도 입주 때는 가이드라인 적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아파트 분양 중도금 대출을 받으면 입주 시점에 상환능력 심사를 받게 된다. 아파트가 다 지어진 이후에도 남아있는 대출 잔액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주택담보대출과 동일한 규제를 적용하기 때문이다.

금융위원회는 내년 1월1일 이후 분양공고 되는 사업장의 '잔금대출'에 대해 현행 주택담보대출의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적용한다고 24일 밝혔다. 객관적인 소득 자료를 확인해 상환능력 내에서 거치기간을 최소화해 처음부터 나눠 갚도록 하는 것이다.
건설사들은 아파트를 분양할 때 통상 계약금을 분양가의 10%, 중도금 60%, 잔금 30%로 나눠받는다. 이 중 잔금대출은 입주 시점에 자동적으로 부동산담보대출로 전환되는데, 그동안은 규제를 받지 않았으나 앞으로는 관련 규제를 적용받게 된다.

아파트를 분양받는 사람의 40%가량은 잔금대출을 이용하는 것으로 금융당국은 파악하고 있다.이번 조치로 은행권의 경우 2019년 이후 매년 1조원 규모의 가계부채가 줄어들 것으로 금융당국은 내다봤다.

금융위는 중도금 대출은 보증부대출이고 상환 만기가 짧아 분할상환을 적용하기 곤란하다며 가이드라인을 적용치 않기로 했다.
하지만 이는 한시적일 뿐이다. 중도금 대출은 아파트가 지어지기 전 실행되기 때문에 담보 없이 주택도시보증공사나 주택금융공사의 보증을 조건으로 한다. 은행 입장에서는 일종의 보험을 들어놓고 돈을 빌려주는 셈인데, 아파트가 다 지어지면 보증계약은 종료되고 담보대출로 전환된다.

중도금을 빌릴 때 가이드라인을 적용받지는 않지만, 입주 시점에 남아있는 중도금에 대해서는 가이드라인이 적용된다. 단순히 '잔금'만 대상이라고 봐서는 안되는 것이다. 중도금 대출은 통상 2년가량인 아파트 건설기간에만 가이드라인 적용이 유예되는 것일 뿐이다.

금융당국은 입주 시점에 남아있는 중도금과 잔금이 분양가의 55%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했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 때문에 분양가의 70%를 넘길 수는 없다.

예를 들어 1억원짜리를 분양받아 중도금으로 6000만원을 빌렸고 입주 시점에 3000만원의 잔금대출까지 받으려 한다면 중도금 대출 중 2000만원은 상환해야 한다. 잔금을 절반 이상 내고 중도금 대출을 연장하는 셈이다.

금융당국은 가이드라인 적용으로 대출을 못 받는 경우는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환능력을 파악해서 매달 내는 원리금 규모를 정할 뿐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경우에 따라 대출이 실행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송인호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은 "은행 입장에서 보면 중도금 대출을 실행할 때 소득을 파악해놓고 입주 시점에는 상환능력을 따져볼 것"이라며 "예를 들어 고정적인 소득이 없는데도 여러 채의 아파트를 분양받았다면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대출 상환을 요구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