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굿모닝증시]1950선에서 비중확대…연기금 장바구니에 주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코스피는 지난 9일 트럼프 당선으로 급락한 후 강하게 반등했지만 이후 주가 흐름이 다소 부진한 모습이다. 21일 증시 전문가들은 달러가 추세적으로 강세를 지속하지만 않는다면 신흥국 증시의 조정은 일단락됐을 가능성을 열어놓으면서도 금리인상, OPEC 회의 등 남아있는 시장 불확실성 확대 요인 때문에 추격매수는 자제하고 저점에서 분할매수하는 전략을 펼 것을 권하고 있다.

◆김영환 신한금융투자 연구원=달러가 추세적으로 강세를 지속하지만 않는다면 신흥국 증시의 조정은 일단락됐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연말까지 달러화 강세 압력이 진정되리라고 판단한다. 시장에 영향을 줄 이벤트는 오는 30일 OPEC(석유수출국기구) 정례회의다. 9월에 감산 합의가 국가별 감축 규모로 구체화될지 관심이다.
OPEC 회의를 너무 부정적으로 바라볼 필요는 없다. 9월 감산 합의 이후 한때 14.5% 상승했던 국제 유가는 이제 9월 28일 감산 합의 전 수준으로 복귀했다. 11월에 완전한 결론이 내려지지 않아 협상이 미뤄진다고 하더라도 이 때문에 국제 유가의 추가 조정 가능성은 제한적이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트럼프 정책 후폭풍이 한차례 지나갔고, 이로 인해 코스피의 하락변동성, 외국인 매도의 정점은 통과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고 코스피의 강한 상승을 기대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미국 증시에서 트럼프 정책에 대한 기대감보다는 최근 급등에 따른 차익실현 심리가 커지고 있고, 코스피 시장에도 금융주와 경기민감주들의 매물부담 속에 미국 금리인상 이슈가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주도 반등시 추격매수는 자제하고, 저점매수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당분간 국내외 정치적 불확실성, 보호무역주의 강화에 대한 우려감이 자리한 가운데 대내외 호재와 악재, 외국인 매도와 국내 기관 순매수의 충돌국면이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코스피 1950선 전후에서 비중확대 전략도 유지한다. 코스피 중요 지지선은 1940으로 연초 급락 이후 분위기 반전, 브렉시트 충격에서 벗어 날 수 있었던 지수대이다. 트럼프 쇼크 당시에도 1931까지 낙폭을 확대했지만, 이내 분위기 반전에 성공한 바 있다. 만약 코스피가 1950선에 근접한다면 최근 국내 수급을 주도하고 있는 연기금의 순매수 업종·종목 중심으로 비중확대 전략을 펼쳐나갈 필요가 있다.
◆정인지 유안타증권 연구원=지난 9일 트럼프 당선으로 급락한 후 다음 날 강하게 반등했지만 이후 주가 흐름은 다소 부진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래도 코스피는 트럼프 당선이 종가를 하회하지 않으면서 어느 정도 하방 경직성은 확보되는 모습이다. 과거 최근과 같이 장 중에 3% 이상 하락한 후에 향후 7거래일 간 급락일 고가와 저가를 이탈하지 않은 경우를 찾아보니 1997년 이후로 최근까지 3차례에 불과했다.

2006년 10월 북핵실험과 지난 6월 브랙시트와 트럼프 당선 후에 이와 같은 모습이 나타났다. 모두 정치적 리스크로 급락한 경우다. 2006년의 경우 급락일 고점대를 종가로 돌파하는 데 11거래일이 걸렸고, 지난 6월에는 13일만에 급락일 고점대를 넘어섰다. 두 경우 모두 이후에 상승세가 이어졌지만 등락을 거듭하면서 완만하게 진행돼 이번에도 이와 같은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