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법원 "SM그룹 한진해운 미주노선 우선협상자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1일 본계약 체결 예정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SM그룹이 법정관리 중인 한진해운 의 미주노선 영업망을 인수한다.

14일 한진해운 법정관리를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법은 "SM그룹을 한진해운의 미주노선 영업망 인수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오는 21일 본계약을 체결한 뒤 28일 잔금 납부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9월28일 실시한 예비입찰에는 SM그룹과 현대상선, 한국선주협회, 한앤컴퍼니, 국내 사모펀드(PEF) 1곳 등 모두 5개 업체가 참여했으나 본입찰에는 현대상선과 SM그룹만 인수의향서를 제출했다.

SM그룹이 한진해운 직원 700명의 고용을 승계하겠다는 내용을 제출한 것이 이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번 매각은 한진해운의 미주노선 외 미국 롱비치터미널을 묶어 파는 패키지 매각으로 진행된다.
법원 관계자는 "미국 롱비치터미널의 2대주주인 스위스 MSC가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하지 않으면서 이번 패키지 매각에 걸림돌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처음 공고 당시 매각 대상 자산은 선박 5척과 미주∼아시아 노선 인력, 7개 해외 자회사 등이었으나 예비입찰 참여업체들이 관심을 보이면서 미국 롱비치터미널도 인수 대상에 포함했다.

롱비치터미널은 롱비치 항만 내 최대 규모로 연간 300만TEU(1TEU=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 이상의 화물 처리 능력을 갖췄으며 미국 서부항만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의 30% 이상을 처리한다.

한진해운은 터미널을 운영하는 미국 자회사인 TTI의 지분 54%를 보유하고 있다.

대한해운은 이번 한진해운의 미주노선 인수로 벌크선에 편중됐던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원양 컨테이너선사로 거듭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법원 "SM그룹 한진해운 미주노선 우선협상자 선정"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