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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독, 200억원대 투자 일본 테라벨류즈 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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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한독 이 일본 기능성 원료 회사를 인수해 컨슈머헬스사업 강화에 나선다.

한독은 19억 엔(약 211억 원)을 투자해 일본 산에이겐社로부터 기능성 원료회사 테라벨류즈를 인수하는 계약을 지난 7일 일본에서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테라벨류즈의 모기업인 산에이겐社는 100여 년의 전통을 가진, 700억 엔 매출규모의 식품원료 개발 및 제조기업이다. 테라벨류즈는 한독에서 이미 발매해 성공리에 판매중인 '레디큐'와 '네이처셋'의 원료 개발 및 공급처로 한독은 이번 인수를 통해 컨슈머헬스사업의 수직 통합을 이루게 된다.

2007년 일본 도쿄에 설립된 테라벨류즈는 테라큐민(Theracumin) 등의 기능성 원료를 개발하여 일본 시장은 물론 북미시장과 한국 등 11개국에서 B2B 사업을 활발히 하고 있다. 총 매출의 80% 이상이 해외수출에서 나오며, 북미의 유수 건강식품회사들과 파트너쉽이 있고, 일본에서도 헬스케어 회사를 통하여 건강식품, 음료, 츄, 캔디, 트로키 등 다양한 형태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본에서 건강기능식품 인증을 획득하여 B2B 뿐만 아니라 B2C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다.

테라벨류즈의 대표적인 기능성 원료인 '테라큐민'은 울금(강황)에서 추출한 커큐민을 미립자화해 물에 잘 녹고 체내 흡수율을 높인 성분으로 기존 울금 제품의 강한 맛과 향까지 없애, 쉽고 편리하게 커큐민을 섭취할 수 있게 했다. 테라큐민은 다수의 임상시험을 통해 그 기능성을 입증해 일본에서 기능성표시식품으로 등재돼 있고, 국내에서도 건강기능식품으로 개별인정을 준비하고 있다.
한독은 '테라큐민'을 자사의 숙취해소제 '레디큐'에 '헛개'와 함께 함유시켜 선보였다. '레디큐'는 2014년 출시 이후 600만 병 판매를 달성했으며 젤리 형태의 '레디큐-츄'는 중국관광객 사이에서 인기를 끌며 올해 요우커와 중국 대리상을 통해서만 약 80억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또 한독의 건강식품브랜드 '네이처셋'에도 '테라큐민'을 함유시켜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테라벨류즈는 테라큐민 이외에도 테라큐민의 생체이용률을 더 높인 제품을 추가 개발 중이다. 또 식물성 영양물질 루테올린(Luteolin), 감귤껍질에 포함된 폴리페놀의 일종인 노비레틴(Nobiletin) 등 차별화된 기능성 원료를 개발하고 있다.

한독은 테라벨류즈를 인수한 후 한독의 자회사로서 독립경영을 유지하면서 양사간 비즈니스 시너지를 만들어 한국, 일본은 물론 전세계로 사업영역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한독 관계자는 "테라벨류즈는 원료 효능연구 및 기능성 원료를 개발하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고 기술 중심의 원료 비즈니스를 더욱 확대하고, 한독은 60여년 동안 축적해온 헬스케어기업으로서의 다양한 경험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컨슈머헬스사업의 글로벌 확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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