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말 車 전쟁]SUV시장 왕좌는 누가 차지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차 2017년형 싼타페

현대차 2017년형 싼타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의 경쟁이 어느때보다 뜨겁다. 기존 강호의 자리를 다크호스들이 잇따라 위협하면서 SUV시장은 그야말로 춘추전국시대가 됐다. 업체들은 시장 선점을 위해 연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그간 국산 중형 SUV 시장은 현대차 싼타페, 기아차 쏘렌토가 장악하고 있었다. 이런 양강구도는 지난달 무너졌는데 공격에 나선 것은 르노삼성의 QM6였다.
기아차 쏘렌토는 지난달 6525대 판매돼 시장 1위를 차지했다. 현대차 싼타페는 4027대 판매됐다. QM6는 4141대가 팔리며 싼타페를 근소하게 앞서는 깜짝 실적을 냈다. 이로써 QM6는 싼타페와 쏘렌토가 이끌던 구도를 깨고 3파전 양상을 만든 쾌거를 올렸다.
르노삼성자동차 QM6

르노삼성자동차 QM6

원본보기 아이콘

흥미로운 것은 QM6가 국내에 출시된 지 한 달밖에 되지 않는 새내기라는 점이다. QM6는 나온지 한 달 만에 판매계약 물량이 1만대를 돌파할 정도로 초반돌풍이 거셀 것으로 예상됐다. 게다가 QM6는 현대차 투싼(4127), 기아차 스포티지(4064대)보다도 판매량에서 앞서 한등급 아래 SUV 수요까지 흡인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QM6 인기 덕분에 르노삼성은 완성차업체 가운데 홀로 신나는 질주를 했다. 10월 총 2만7968대를 팔아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판매량이 40.3% 증가했다. 내수 판매는 지난해와 비교해 89% 급증한 1만3254대를 기록했는데 이는 6년4개월만의 최다 판매 기록이다.

QM6 영향이 컸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고급 SUV 바람을 일으킨 QM6는 SM6와 함께 르노삼성 판매 기둥으로 자리 잡고 내수 증가를 가속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소형 SUV시장에서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쌍용차 티볼리, 르노삼성 QM3가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 한국지엠의 트랙스가 도전장을 내밀었다.
쌍용차 2017 티볼리

쌍용차 2017 티볼리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달 소형 SUV 시장 판매량 1위는 쌍용차 티볼리(3245대)였다. 9월보다 31.1% 증가하며 독주체제를 굳건히 했다. 2위 자리는 뒤바뀌었는데 9월까지 티볼리 뒤에 있던 기아차 소형 하이브리드 SUV 니로는 1668대 판매돼 QM3에 따라잡혔다. 10월 QM3는 전월 대비 103.9% 늘어난 2104대가 판매됐다.

한국지엠 트랙스는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지난달 17일 나온 신형 트랙스가 인기를 끌면서 전년 동월 대비 12.0% 증가한 총 1297대가 팔려나갔다.

업체들은 지난달 '코리아세일페스타'에서 제공했던 할인혜택을 연장하는한편 한 달 앞당겨 연말 마케팅을 진행하는 등 막판 판촉활동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