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원FC 조덕제 감독 "한 해동안 감사했습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덕제 감독, 사진=연맹 제공

조덕제 감독, 사진=연맹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인천=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챌린지로 강등이 확정된 수원FC 조덕제 감독이 감사 인사를 전했다.

조 감독이 이끄는 수원FC는 5일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한 현대오일뱅크 K리그 클래식 38라운드 마지막 경기에서 인천 유나이티드에 0-1로 져 정규리그 최하위로 강등 직행이 확정됐다.
조덕제 감독은 "오늘 정말 준비를 잘해서 마지막 끈을 잡아보려고 했는데 인천이 더 간절하고 하고자 하는 의지가 더 강했던 것 같다. 이기형 감독대행과 인천 팀에 축하 인사를 드린다"고 했다.

조 감독은 한 시즌을 돌아봤다. 그는 "우리가 초반에 '일일구 사오정(11승, 9위, 승점45)'이라는 계획을 세우고 강등은 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을 하고 출발했다. 시즌 중반에 5연패, 득점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다운이 되어 아쉬웠다. 후반기에 회복하면서 좋은 팀으로 가길 원했는데 아직 내가 클래식에서 팀을 이끌기에는 부족했는지 아쉽다"고 했다.

이어 "어차피 승부라는 것이 냉정하고 어쩔 수 없다. 한해동안 선수들이 고생이 많았던 것 같다"고 했다.
또한 "아무래도 내가 대학교 코치와 감독, 수원FC란 팀을 내셔널리그에서 1년 가까이 이끌고 우승을 하고 챌린지에서 지난해 승격을 하면서 여러 아픔을 겪었다. 선수들을 내보내고 하는 어려운 과정, 거기에서 선수들은 자신이 좋은 선수라고 생각을 하고 감독들은 좋은 선수를 영입하고 싶어하는 생각이 있었다. 선수들을 잘 챙겨주지 못하고 잘 끌고 가지 못한 점이 아쉽고 조금 더 성숙했더라면 조금 더 어떤 면에서 냉정하지 못했던 것 같기도 하고 선수들과 소통 그런 부분도 아쉽다. 시즌 초반에 좋은 팀으로 만들어놓지 못한 부분도 아쉽다"고 했다.

조덕제 감독은 마지막으로 "모든 분들께 한해 동안 감사했다"고 하고 기자회견장을 떠났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