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순실發 유통 비상]우리가 무슨 죄?…정권 부침에 울고 웃는 유통기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화·두산, 창조경제혁신센터 위해 1000억원대 출자
검찰, 롯데의 K스포츠재단 추가 지원 집중 수사 중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0월10일 세종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린 세종 창조경제농업혁신 시범사업 출범식에서 김창근 SK수펙스 추구협의회 의장 등 SK CEO들과 함께 '창조마을' 조성 계획을 듣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0월10일 세종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린 세종 창조경제농업혁신 시범사업 출범식에서 김창근 SK수펙스 추구협의회 의장 등 SK CEO들과 함께 '창조마을' 조성 계획을 듣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유통기업들이 비선실세 최순실발 쇼크에 역풍을 맞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핵심 사업인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대기업들은 많게는 수천억원에 이르는 자금을 투입했지만 최 씨 측의 부적절한 개입으로 좌초될 위기에 처했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역 발전과 기업의 혁신경쟁력을 높이자는 취지로 진행되는 그룹과 지역의 맞춤형 연계 사업이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대기업이 손잡고 지역 사업을 책임지는 사업으로, 현재까지 전국 17개 지역에 18개의 센터가 자리하고 있다. 대기업별로 지역이 할당되는 구조다.
대기업들은 이를 지원하기 위해 수백억대 펀드를 조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창조과학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한화 1250억원으로 가장 높은 금액의 펀드를 조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산은 1050억원, 롯데는 398억원에 이른다.

하지만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사업이 멈출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업계에서는 내다보고 있다. 차은택 등 최 씨 측의 주변인물이 부적절하게 개입했다는 의혹이 번지고 있는 이유에서다.

대기업들은 혹여나 불똥이 튈까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특히 롯데의 경우 창조경제혁신센터 출연금 외에도 최 씨가 설립한 것으로 알려진 미르·K스포츠재단에 기부금 외 70억원을 추가로 출연했다 다시 돌려받았다. 검찰은 추가 출연이 모종의 압력에 의해 진행됐을 것으로 보고 현재 수사를 진행 중이다.
롯데그룹은 계열사들이 돈을 모아 기부금을 마련해 재단측에 제공했으나, 재단측이 부지 보에 실패해 돈 쓸일이 없어졌다면서 다시 돌려줬다고 설명했다. K스포츠재단은 지난 5월 초 롯데로부터 70억원 상당의 출연금을 받은 후 열흘 가량 후에 부지확보에 실패했다며 다시 돌려준 것으로 알려졌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