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맥주 가격 인상 이어 코카콜라도 인상 동참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등으로 시국이 어수선한 틈을 타 식음료 업체들이 가격 인상에 나서 빈축을 사고 있다. 최씨가 검찰 조사를 받고 여야의 대치가 극한으로 치닫는 등 국민들의 관심이 쏠린 사이 가격 인상을 통해 이익 극대화에 나섰기 때문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오비맥주와 LG생활건강의 자회사인 코카콜라음료는 1일부터 평균 6%와 5%씩 가격을 인상했다.
대형마트, 편의점 등 일반 소매채널에서 판매되는 코카콜라와 환타의 제품 가격 인상이며 식당 등 일반음식점에 공급하는 제품은 인상하지 않는다.
코카-콜라음료는 가격 인상은 2014년 12월 이후 2년여 만이며 대표 제품으로는 코카콜라 250㎖ 캔 4.9%, 코카콜라 1.5ℓ 페트 4.3%, 환타 250㎖ 캔 4.7%, 환타 600㎖ 페트 4.5% 등으로 인상한다.
하지만 코카콜라의 주요 원자재인 당분류 가격은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꾸준히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당분류는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23.03% 내렸다. 반면 지난해 코카콜라 가격은 2010년과 비교해 보면 5년만에 57.33%나 올랐다.
또한 코카콜라 가격인상으로 동종업계가 연이어 가격을 인상할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2014년 12월 코카콜라가 가격을 6% 인상하자 롯데칠성은 이듬해 1월 칠성사이다 가격을 7% 올렸다.
오비맥주도 2012년 8월 이후 4년3개월 만에 카스 등 주요 국산 맥주 전 제품의 출고가를 평균 6% 인상했다. 올해초부터 가격인상시기를 저울질해 온 오비맥주는 지난달 28일 가격인상을 전격 발표한 것이다.
대표 제품인 카스 병맥주의 경우 500㎖ 기준으로 출고가가 1081.99원에서 1147.00원으로 65.01원(6.01%) 올랐다.
맥주값 인상은 그 동안 시기만 저울질할 뿐 기정사실로 여겨졌다. 맥주업체들은 소주 가격 인상 이후 여론이 악화된 점을 의식, 눈치싸움을 벌여오다 이번 최순실 사태에 가격을 인상한 것이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코카콜라와 오비맥주 등 업계 1위 업체들이 어수선한 사회분위기를 틈 타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며 "동종업계는 물론 라면 등 타 식품업체들의 인상도 뒷따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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