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부고속도로 양재~한남IC 지하화 국제콘퍼런스 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8일 이틀간 남산 한옥마을 내 국악당에서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와 도시혁명’ 주제로 국제 콘퍼런스 개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경부고속도로 양재IC~한남IC 구간 입체화 계획의 논의를 위해 세계적인 석학들이 참여하는 국제 콘퍼런스가 열린다.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7~8일 이틀간 남산 한옥마을 내 회의장(국악당)에서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와 도시혁명’이란 주제로 국제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조은희 서초구청장

조은희 서초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세계적인 도시계획의 권위자들이 국제콘퍼런스에 참석해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추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7일 열리는 ‘경부간선도로 현장 설명회 및 답사’에 이어 8일 오전 10시부터 대한건축학회 하기주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진행되는 국제 콘퍼런스에서는 런던대 Peter Wynne Rees 교수가 기조연설에 나선다.

이 자리에서 Peter Wynne Rees 교수는 런던의 도시 리모델링과 오픈스페이스 재디자인을 통한 글로벌 비즈니스 도시로의 전환 사례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중앙대 이정형 교수와 하버드대의 Niall Kirkwood 교수, MIT의 Kairos Shen 교수, 도쿄대의 Atsushi Deguchi 교수가 차례로 나서 주제 발표에 나선다.

특히 경부고속도로 지하화를 위한 사전 타당성 연구 용역의 핵심 역할을 맡고 있는 이정형 중앙대 교수는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마스터플랜’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도시 경쟁력을 넘어 국토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경부고속도로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단순한 사회기반시설의 재생 차원을 넘어 도시공간적 차원에서의 재편을 통한 국토 및 도시공간 재창조 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 경부간선도로의 현황진단과 재생전략, 사업추진방안을 집중 제시할 것으로 전해졌다.

재임당시 보스톤의 총괄 도시계획가로서, 보스톤 재개발국의 국장을 지낸 MIT의 Kairos Shen 교수는 빅딕건설로 조성된 상부 공원을 보스톤시의 비전에 부합하는 핵심공간으로 개발, 관리해 나가는 계획과 시도를 설명하게 된다.

토론자로는 제해성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좌장), 오영태 교통안전공단 이사장, 최막중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 박재현 매일경제신문 논설주간, 김용승 대한건축학회 부회장 등 총 5명의 각계 전문가들이 나서 열띤 토론을 벌인다.

구가 이번 국제콘퍼런스를 주최한 것은 1970년 서울~부산 전 구간 개통과 함께 국가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해온 경부고속도로가 46년이 지난 현재 교통량이 100배 가까이 늘어나 심각한 교통정체로 고속도로의 기능을 완전히 상실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특히 아시안 하이웨이기도 한 경부고속도로의 서울 진입도로 양재IC~한남IC 6.4㎞ 구간의 경우 만성정체로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상실함은 물론 각종 환경, 동서 지역간 단절 등 많은 문제점까지 안고 있다.

구는 이런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도시공간 입체적 활용을 위한 장기종합발전계획 ‘나비플랜’ 프로젝트를 통해 경부간선도로 입체화, 고속버스터미널 이전, 양재R&D 클러스터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미국 보스턴의 빅딕(Big Dig), 스페인 마드리드 M30 등 선진 해외 도시의 지하화 현장을 찾아 벤치마킹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지하화로 생기는 20만평의 지상 오픈스페이스를 활용해 시민들을 위한 문화공간을 배치하는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시킨다는 구상이다.

이미 구는 지난 4월부터 오는 12월까지 발주한 ‘서울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간구조개편 타당성조사 연구’ 용역을 시행중에 있으며, 지난 7월 ‘경부간선도로 지하화, 비전과 전략’이란 주제로 한국도시설계학회와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대한교통학회, 한국환경영향평가학회, 도시정책학회 등 5대 학회가 참여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한 바 있다.

이어 오는 12월에는 교통부문 중심의 2차 학술세미나를, 내년 1월엔 재정 확보방안 및 사업실현화 부문의 3차 학술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서울 구간인 경부간선도로는 한남IC를 출발, 강북 도심과 강남 업무지구를 연결, 양재·우면 지역 및 판교를 잇는 잠재력까지 지니고 있다. 세계적인 석학들이 참여하는 이번 국제 콘퍼런스를 통해 선진국의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보완?발전시켜 경부간선도로가 한강과 양재, 판교 지역을 아우르는 대한민국의 핵심 성장동력축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