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제시계 뒤로간다] 한진해운 청산 수순인데…정부 이제와 "돈풀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해운지원 방안 선후 바뀐 땜질식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한진해운이 사실상 청산 수순을 밟고 있는 가운데 나온 6조5000억원 규모의 해운 금융지원방안이 대책의 선후가 뒤바뀐 땜질식 처방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정부는 31일 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6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해운산업에 선대 경쟁력 확보 등을 목표로 총 6조5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하겠다고 발표했다.
한진해운은 법정관리로 인해 빚어진 미하역 화물 처리와 이로 인해 피해를 본 선주·화주들로부터 총 4조원대가 넘는 대규모 소송전이 예고돼 있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한 지 두달이 넘어가면서 해외 영업망은 붕괴되다시피했고 부채는 날로 급증하고 있어 청산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해운업계 한 관계자는 "140억달러(16조원) 어치가 볼모로 잡힌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선주와 화주, 중소 포워딩업체들의 손해배상청구 줄소송에 나설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화주들은 선적 화물에 대한 운송 차질로 인해 빚어진 피해규모를 추산하고 이를 근거로 본격적으로 피해보상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진해운의 물류대란 해소 작업은 끝이 보이지 않고 있다. 30일 오후 기준 한진해운이 운용 중인 컨테이너선 97척 가운데 하역이 완료된 선박은 89척(91%)으로 아직 8척의 선박이 하역을 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 한진샤먼호가 가압류되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물류대란의 완전한 해소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
[경제시계 뒤로간다] 한진해운 청산 수순인데…정부 이제와 "돈풀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